매일신문

이재명 "이태원 참사 특검 논의" 희생자들에겐 "오로지 국가 잘못, 여러분 잘못 아냐"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태원 참사에 대한 특검 추진을 시사했다.

이재명 대표는 7일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결국은 특검을 논의할 때가 됐다"면서 "국정조사 역시 강제 조사의 권한이 없다. 중립적인 특검을 통해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하고 관련자들에 대한 엄정한 문책이 따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이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국정조사와 관련, "현재 수사는 셀프 수사라는 한계를 벗어나기 어렵다. 더구나 이미 일부 은폐를 시도한 것과 같은 부실 수사의 징조가 드러나고 있다. 당장 시급한 것은 철저한 국정조사에 임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재명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대국민 사과 및 내각 전면 쇄신을 요구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제 희생자에 대한 애도와 추모의 시간이 지나고 책임의 시간이 돌아왔다. 모든 참사의 최종 책임자이자 국정 최고 책임자인 대통령이 진지하고 엄숙하게 국민 여러분과 희생자들께 대국민 사과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이어 "책임은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지는 것"이라며 "국무총리 사퇴를 포함해 국정의 전면적 쇄신이 필요하다. 이것이 책임을 지는 출발점"이라고도 했다.

이는 윤석열 대통령이 앞선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가안전시스템 점검회의 모두발언에서 "말로 다 할 수 없는 비극을 마주한 유가족과 아픔과 슬픔을 함께 하고 있는 국민들께 미안하고 죄송한 마음"이라고 발언, 사실상 대국민 사과라는 해석이 나온 것에도 불구하고 공식적인 대국민 사과를 요구한 맥락이다.

또한 한덕수 국무총리를 비롯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윤희근 경찰청장 등의 사퇴 내지는 경질 필요성도 내비친 것이다.

발언 말미에서 이재명 대표는 참사 희생자들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이라면서 "(이태원 참사는)오로지 국가의 잘못이다. 여러분의 잘못이 결코 아니다"라면서 "이 참사에 대해서는 반드시 원인을 규명하고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박근혜 전 대통령은 김세의 씨의 달성군 사저 가압류를 법원 기망행위로 비판하며, 소송대리를 맡은 이동찬 변호사는 채권채무관계가 종료되었다고 ...
최근 대구 지역 기업들의 인수·합병(M&A)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며, 서한은 대구 메리어트 호텔의 지분 매각에 관한 우선협상권을 확보하고 최...
30대 남성 A씨가 의붓형과 편의점주를 살해한 사건에서, 항소심에서 원심의 징역 40년형이 유지되며 중형을 선고받았다. A씨는 지난해 2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위안화를 기축통화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재천명하며, 달러 의존도를 줄이려는 금융굴기 전략을 강조했다. 그러나 위안화의..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