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경북도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시군당 5개 안팎 117개 품목 확정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사이소·경북마켓 모바일상품권, 샤인머스캣·과메기·풍기인삼 등 농수축산물과 특산품 위주
고액기부자에는 무형문화재 장인 제작 도자기…기부자들 세액공제에 답례품 고르는 재미까지

경북도청사
경북도청사

경상북도가 내년부터 시행하는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으로 지역 특산물과 공산품, 온라인 장터 모바일 상품권 등 117개 품목을 선정했다.

경북도에 따르면 경북답례품선정위원회는 지난 14일 경북지역 농·수·축산물과 특산품, 공산품 등 117개 답례품을 확정했다.

우선 경북도에서 운영하는 인터넷 쇼핑몰 고향장터 '사이소'와 '경북마켓'의 모바일 상품권 각 1종을 포함했다.

사이소몰에는 지역내 1천385개 업체가 입점해 8천631종의 농·수·축산물을 판매하고 있다. 경북마켓에도 도내 사회적기업 71곳이 입점해 201종의 공산품과 농·수·축산물을 판매한다.

모바일 상품권을 답례품으로 받으면 전국 어느 지역에서든 원하는 때 경북산 제품을 구입해 배송받을 수 있다.

여기에 더해 23개 시군 특산품을 지역별 5종씩 모두 115종 선정했다. 포항 과메기, 김천 샤인머스캣, 영천 포도, 상주 곶감, 울릉크루즈 스위트룸 왕복권 등 다양한 품목을 포함했다. 특히, 고액 기부자는 지역 무형문화재 장인이 만든 도자기를 답례품으로 받을 수 있다.

경상북도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현황. 경북도 제공
경상북도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현황. 경북도 제공

경북도는 이날 결정한 답례품을 도 홈페이지에 공개하고서 각 품목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답례품 공급업체를 선정할 예정이다.

앞으로 상품의 경쟁력 및 인지도를 고려해 지속해서 답례품을 확대 발굴하고 출향민과 전국 각지 지역민에게 다양한 채널로 홍보할 방침이다.

황명석 경북도 기획조정실장은 "고향사랑기부자에게 지역에서 제조, 채취된 지역특산품과 제조물품 등 다양한 답례품을 제공하고, 경북만의 특색 있는 답례품 선택으로 다른 지자체와 차별화해 지역에 재기부로 이어지게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자신의 주소지를 제외한 광역 및 기초 자치단체에 연간 500만원 이내 기부할 수 있도록 한 제도다. 내년 1월 1일 시행하며 자치단체가 받은 기부금은 주민 복리 증진을 위한 사업에 사용한다.

기부자는 자치단체로부터 기부액 30% 이내에 해당하는 지역특산품 등을 답례품으로 받을 수 있다. 또 기부액 10만원까지는 전액 세액공제, 10만원을 초과하는 기부액은 16.5% 세액공제를 받는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대구·광주 지역에서는 군 공항 이전 사업을 국가 주도로 추진해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으며, 광주 군민간공항이 무안국제공항으로 이전하기로 합의...
대구 중구 대신동 서문시장의 4지구 재건축 시공사가 동신건설로 확정되면서 9년여 만에 사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조합은 17일 대의원회를 통해 ...
방송인 박나래의 전 남자친구 A씨가 개인정보를 불법으로 수집해 경찰에 제출한 혐의로 고발되었으며, 경찰은 사실관계를 조사 중이다. 이와 함께 경...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