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정부, 내달 중 빈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방안 발표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기재부, 비상경제차관회의 개최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이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이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8차 비상경제차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내달 중 빈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방안을 발표하기로 했다.

또 내달 4일까지 전국 하나로마트에서 한우 가격을 최대 50% 할인하는 행사가 진행된다.

정부는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비상경제차관회의를 열고 이같이 논의했다고 밝혔다.

먼저 정부는 전국 980여곳 하나로마트와 대형마트 등에서 한우를 최대 50% 할인하는 행사를 내달 4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한우 소비를 촉진하고 한우 가격 하락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다.

주기적으로 한우 소매가격을 공개해 소매점 간 경쟁을 유도하고, 소 구매부터 도축·가공·판매까지 모두 담당하는 농협 조합, 한우전문 품목조합, 민간 도축장을 확대해 생산·물류비도 낮추기로 했다.

방 차관은 "산지 한우가격이 하락하면서 한우 농가는 어려움을 겪는 반면 소비자 체감 가격은 여전히 높다는 지적이 있다"며 "한우 소비를 촉진하고 한우 가격 하락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소고기 유통구조 효율화와 비용절감을 위해 유통주체간 경쟁 촉진 및 제도 개선도 추진하겠다"며 "주기적인 소매가격 공개로 소매점 간 경쟁을 유도하고, 소 구매부터 도축·가공·판매까지 모두 담당하는 농협 조합, 한우전문 품목조합, 민간 도축장 등을 확대해 물류비를 절감시키겠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내달 중 빈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방안도 발표하기로 했다.

고용시장이 둔화하고 있지만 산업현장에서는 여전히 인력난을 호소하는 불균형을 해소하자는 취지다.

방 차관은 "추가 논의를 거쳐 3월 중 발표하고 향후 추가적인 일자리 대책을 적기에 마련해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수출 지원 방안도 논의했다.

이를 위해 민관 합동 원팀 코리아를 구성해 중동과 아시아, 중남미 등 유망 지역별 핵심 프로젝트 수주를 위해 정책 역량을 결집하기로 했다.

올해 안에 사우디아라비아에 인프라 협력센터를 신설하고, 상반기에는 인도네시아 신수도 원팀 코리아를 출범시켜 수도이전·주택·인프라 분야에서 협력 기회도 창출할 계획이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대구에서 열린 특별강연에서 내년 지방선거의 변화 필요성을 강조하며 신공항 건설에 대한 재정 투자의 방향을 '의료 허브 조...
수도권의 집합건물 임의경매가 급증하며 고금리와 경기 침체로 인해 차주들의 상환 부담이 현실화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올해 1월부터 11...
경상북도에서 22일 역대급 인사가 단행되어 부이사관 이상 승진 및 전보가 진행되었고, 안전행정실장직에는 김종수가 임명되었으며, 부단체장으로는 역...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