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민선 8기 청도군 공약사업 진도율 평균 29% '순조'

공약이행평가위 분석, '주민이 참여하는 공감청도 분야' 진도율 39% 최고

청도군은 지난달 21일 군청 제1회의실에서 민선 8기 공약이행평가위원회를 가졌다. 청도군 제공
청도군은 지난달 21일 군청 제1회의실에서 민선 8기 공약이행평가위원회를 가졌다. 청도군 제공

민선 8기 출범 9개월을 넘긴 경북 청도군이 최근 군민들에게 내건 공약사업에 대한 실천과정 점검에서 전반적으로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7월 청도군의 군정이 김하수 군수 체제로 전환되면서 ▷혁신하는 친환경농업도시 ▷살고싶은 행복한 복지도시 ▷성장하는 상생의 균형도시 ▷매력적인 고품격 관광도시 ▷변화하는 창의적 교육도시 ▷더 빠르고 편리한 교통청도 ▷주민이 참여하는 공감청도 등 7대 분야 83개 공약이 제시됐다.

지난달 21일 열린 청도군 '민선 8기 공약이행평가위원회'의 분석결과 전체 83개 공약사업 중 3개 사업 완료, 80개 사업이 정상 추진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전체 평균 진도율 29% 수준을 보였다. 진행된 공약 가운데 ▷탁월 30건 ▷우수 35건 ▷보통 18건 등으로 평가됐다.

7대 분야별 진도율의 경우 '주민이 참여하는 공감청도' 분야가 39%로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 분야에서는 ▷군민 참여예산제도 시행 ▷청도 고향사랑기부제 도입 ▷화양읍사무소 조기 착공 등 주민 편의 위주의 봉사행정 추진을 위해 10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그 다음 순으로 '살고 싶은 행복한 복지청도' 분야가 차지했다. ▷청도군 가족센터 건립 ▷청도군 보건소 이전 신축 ▷다문화가정 지원사업 확대 등 군민 모두가 실질적인 복지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14개 사업의 진도율은 34%에 이르렀다.

또한 '더 빠르고 편리한 교통청도' 분야의 진도율이 31% 수준이다. ▷도시 광역철도망 구축 ▷마령재 터널 조기 개통 ▷금천 박곡~울주 언양간 터널공사 등 9개 사업이다.

이어서 '변화하는 창의적 교육청도' 분야다. ▷청도 인재양성원 설립 ▷대학생 행복기숙사 지원 확대 ▷골프학교(아카데미) 설립 등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6개 사업으로 진도율은 29%다.

게다가 '성장하는 상생의 균형청도(25%)', '매력적인 고품격 관광청도(24%), '혁신하는 친환경 농업청도'(22%) 순으로 진도율이 차이를 보였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공약사항인 지역경제 활성화, 인구 늘리기, 국·시비 확보, 정주여건 조성 등에 방점을 찍은 결과 곳곳에서 눈에 띄는 성적이 나타나고 있다"며 "이번 공약이행평가위원회의 분석결과를 잘 반영해 실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