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 임신인가? 과학적으로 가능한가?"
영국 공영방송 BBC는 7일(현지시간) 16년 동안 다른 악어들과 분리된 채 지낸 한 암컷 악어가 스스로 임신해 자기 복제 알을 낳은 사례가 처음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이날 영국 왕립학회가 발행한 '생물학 회보'에 실린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 암컷 악어는 2018년 1월쯤 중미 코스타리카 렙틸라니아 동물원에서 자기복제 알을 낳았다.
'처녀생식'으로 낳은 알이라 그런지 새끼 악어는 사산돼 정상적으로 부화하는데는 실패했다. '처녀생식'을 11년 동안 연구한 미국 버지니아 공과대 워런 부스 박사는 "분석 결과 암컷 악어를 임신 시킨 수컷 악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죽은 새끼 악어는 유전적으로 어미 악어와 99.9% 일치한다"고 밝혔다.
부스 박사는 "상어, 새, 뱀, 도마뱀 등에서도 이러한 사례를 확인할 수 있다"며 "놀랄 만큼 이례적인 현상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더불어 그는 이러한 사례가 늘어나는 가장 큰 이유는 개체수 감소나 멸종 위기가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실제 영화 '쥬라기공원'에서도 개체수를 조절하기 위해 과학자들이 인위적으로 암컷만을 부화시켰다고 했으나, 야생에서 '처녀생식'으로 알이 부화하는 장면이 나온다.
.
댓글 많은 뉴스
李 대통령 "돈은 마귀, 절대 넘어가지마…난 치열히 관리" 예비공무원들에 조언
尹 강제구인 불발…특검 "수용실 나가기 거부, 내일 오후 재시도"
정동영 "북한은 우리의 '주적' 아닌 '위협'"
李 대통령 "韓 독재정권 억압딛고 민주주의 쟁취"…세계정치학회 개막식 연설
정청래 "강선우는 따뜻한 엄마, 곧 장관님 힘내시라" 응원 메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