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28일 '만 나이' 적용… 보험 가입 시 '보험 나이' 확인하세요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손해보험사, 생명보험사 보험상품에 '보험 나이' 적용
만 나이 기준 6개월 지나기 전 보험 가입하는 게 유리

오는 28일
오는 28일 '만 나이 통일법'이 시행된다.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제공

오는 28일 '만 나이 통일법' 시행 이후 보험에 가입하는 사람은 개별 약관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보험 업계는 그동안 상품에 만 나이가 아닌 별도의 '보험 나이'를 적용해 왔기 때문이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손해보험사와 생명보험사는 그동안 보험상품에 '보험 나이'를 적용해 왔다. 계약일에 만 나이를 기준으로 6개월 미만의 끝수는 버리고, 6개월 이상의 끝수는 1년으로 계산하는 방식이다.

보험 나이가 증가하면 보험료가 높아지기 때문에 소비자는 보험 계약일이 만 나이 기준 6개월이 지나기 전에 가입하는 게 유리하다. 다만 보험 가입 시 법규상 강행규정에 따라 만 나이를 적용하거나 개별약관에서 나이를 정하는 경우도 있어 가입 전 확인해야 한다.

이런 나이 체계는 금융권에서 보험업권이 유일하다. 금융 당국은 보험업권 나이 체계를 중장기적으로 정비할 방침이다.

한편 은행권은 기존에도 상품 가입 기준에 만 나이를 적용하고 있어 만 나이 도입에 따른 큰 변화가 없을 전망이다. 다만 자체 내부 조사나 연령별 리포트에서 연 나이로 구분하는 경우가 있어 이를 만 나이로 통일할 계획이다.

카드 업계도 신용카드, 체크카드를 만 나이 기준으로 발급하고 있어 서비스 변경이 필요하지 않은 상황이다.

지난해 관련 법이 국회에서 의결될 당시 금융당국은 "금융 관련 법령과 관련 규정에서 만 나이를 명시하지 않은 경우에도 민법상 규정에 따라 만 나이로 해석하고 있어 금융권 업무나 금융소비자에게 미칠 영향은 크게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한 바 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북한이 서해상에서 장거리 전략 순항 미사일을 시험 발사했다고 29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이번 훈련은 미사일들...
경북 구미시가 정부의 '5극3특' 성장엔진 선정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으며, 이 선정에 따라 대규모 투자 보조금과 규제 완화 등의 정...
경북 경산시 한 아파트에서 A씨와 그의 가족 5명이 숨진 채 발견되어 경찰이 수사 중이며, A씨는 신변을 비관하는 문자 메시지를 남겼다. 한...
일본 나고야시에서 도요토미 히데요시 동상의 목이 부러진 사건은 한 경찰관이 술에 취해 저지른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와 함께 북한 김정은 정권..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