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금오공대 신소재공학부 최선연(4년)·김선우(석사과정) 학생이 공동 제1저자로 참여한 논문이 재료 분야의 국제 저명 학술지에 게재됐다.
21일 금오공대에 따르면 이들이 참여한 논문 제목은 '야누스 전이금속 칼코게나이드 물질기반 소자의 성능 향상을 위한 용매에 의한 박리와 높은 물 흡착의 이해'로, SCI급 국제학술지인 'Advanced Functional Materials(상위 5%, IF 19.924)'온라인판에 이달 12일 자로 게재됐다. 오프라인으로는 오는 12월에서 1월 중 게재될 예정이다.
최선연 학생은 지난 8월에도 '산화그래핀 기반 물리적 복제방지 보안기술'논문을 동일 학술지 'Advanced Functional Materials'에 제1저자로 게재한 바 있다. 이번 논문은 이를 이은 두 번째 논문으로 학부생이 제1저자로 주도한 연구결과가 국제 저명 SCI급 학술지에 연이어 게재된 것은 주목할 성과다.
김선우 학생과 최선연 학생은 Janus(야누스) 구조를 가진 전이금속 칼코겐화합물(TMDC)인 Janus MoSSe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Janus MoSSe 하단 및 상단에 절연 재료(h-BN)를 사용해 반 데르 발스 이종 구조를 기반으로 하는 전계 효과 트랜지스터를 제작해 향상된 전자 이동도와 우수한 안정성을 나타냈다.
이들은 "앞으로도 다양한 연구를 통해 반도체소자 분야의 연구를 이끌어나가는 세계적인 인재가 되고 싶다"고 밝혔다.
지도교수 김현호 교수는 "학생들이 Janus TMDC 소재 기반 소자 응용에 대해 보다 깊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함께 연구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금오공대 신소재공학부 저차원 나노소재 및 반도체소자 연구실 주도로 수행됐으며, 교육부 4단계 BK21사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수신진연구, 미래기술연구실 등의 지원을 받았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