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사설] 장제원 불출마 선언, 국민의힘 혁신 마지막 기회의 시간

친윤(친윤석열 대통령) 핵심이자 3선 의원인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22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장 의원은 "윤석열 정부의 성공은 가장 절박한 문제이고, 그러기 위해서는 총선 승리가 기본적인 조건"이라며 "대통령과 가장 가까운 사람이 희생하는 게 맞다"고 밝혔다.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패배 후 국민의힘은 혁신위원회를 출범시켰다. 하지만 인요한 혁신위가 내놓은 당 지도부·친윤·중진·대통령 비서실 등 '주류 희생안'에 대해 당 지도부는 거부 의사를 피력했고, 혁신위는 '빈손'으로 끝났다는 평가가 많았다. 이대로라면 내년 '총선 필패'라는 경고음이 여기저기서 울렸지만 당 지도부와 주류는 희생은커녕 꽃길을 고집했다. 당 혁신에 앞장서야 할 초선 의원들은 "전쟁 중에 장수를 바꾸지 않는다"며 당 지도부 지키기와 기득권 수호에 앞장서는 행태를 보였다. '국민의힘은 이제 가망 없다'는 우려가 나올 정도였다.

윤 대통령 최측근이자 국민의힘에서 상징적인 의미가 큰 장 의원의 불출마 선언은 국민의힘 혁신에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본다. 당장 김기현 대표 등 당 지도부와 중진 의원들의 결단에 미칠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인요한 혁신위 '빈손' 조기 해산으로 '골든 타임'을 놓친 국민의힘에 장 의원의 '자기희생'은 '마지막 기회'라고 할 수 있다. 김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와 안방 지역구에 눌러앉은 중진 의원들, 편안한 보금자리를 고집하는 친윤 의원들은 지금이 '마지막 기회'임을 명심해야 한다. 태풍이 지나가기를 기다린다고 될 일이 아니다. 인적 혁신과 국회의원 특권 내려 놓기 등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개혁안을 내놓아야 한다. 시간을 놓치면 국민의힘은 거대한 민심의 강물에 떠내려갈 것이고, 내년 총선에서 윤석열 정부는 치명타를 입고 노동·연금·교육 개혁 등 주요 국정 과제는 물거품이 될 것이 자명하다. 국민의힘이 좌초하면 그 소속 의원들 역시 표류할 수밖에 없다. 같이 살 것인지, 약간의 시간차를 두고 모두 죽을 것인지 결정할 시간이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