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손' 빠진 토트넘, FA컵 디펜딩 챔피언 맨시티 만나 난감

32강 조 추첨 결과 토트넘 상대는 맨시티
토트넘, 대표팀 차출로 손흥민 빠져 고민
첼시는 돌풍의 애스턴 빌라와 상대 예정

EPL 토트넘 홋스퍼의 주장이자 한국 축구 대표팀의 주장 손흥민. 토트넘 SNS 제공
EPL 토트넘 홋스퍼의 주장이자 한국 축구 대표팀의 주장 손흥민. 토트넘 SNS 제공

손흥민이 빠진 토트넘 홋스퍼가 잉글랜드축구협회(FA)컵 32강에서 난적을 만났다. 지난 시즌 챔피언 맨체스터 시티(이하 맨시티)가 다음 상대다. 첼시와 애스턴 빌라의 경기도 이들 경기 못지 않은 '빅매치'다.

9일(한국 시간) 열린 2023-2024시즌 FA컵 4라운드(32강) 대진 추첨식에서 눈에 띄는 대결 두 건이 성사됐다. 28일 토트넘은 지난 시즌 우승을 차지한 맨시티를 상대하고 첼시는 애스턴 빌라와 맞붙는다.

FA컵은 프로와 아마추어 팀이 모두 참가하는 대회. 32강에서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EPL) 팀 간 경기를 벌이는 것도 흔치 않은 일인데 서로에게 너무 까다로운 상대를 만났다. 첼시가 예상 외의 부진 속에 중위권에 머물고 있긴 하나 전통의 강호이고, 나머지는 모두 상위권 팀이다.

특히 토트넘에겐 달갑지 않은 대진표다. EPL에서 시즌 초반 무패 행진을 달리다 부상자가 속출하며 5위로 떨어진 상태. 잉글랜드 풋볼리그컵에선 풀럼에 일격을 당해 조기 탈락했다. 여기다 FA컵에서마저 맨시티를 만나게 되면서 한숨이 나오게 생겼다.

에이스이자 주장 손흥민이 없는 상황이라는 게 더 문제다. 손흥민은 아시안컵 한국 대표팀에 차출된 상태다. 아시안컵 16강전이 진행될 때쯤 FA컵 32강전이 치러질 예정인데 한국은 우승 후보로 꼽히는 상태라 32강전에서 손흥민이 합류하긴 어렵다.

맨시티는 지난 시즌 맹위를 떨친 강자다. FA컵과 EPL,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우승 등 이른바 '트레블'을 달성한 팀이다. 이번 시즌에도 위세는 여전하다. EPL에서 12승 4무 3패(승점 40)로 3위에 머물고 있으나 여전히 허물기 쉽지 않은 벽이다.

손흥민이 맨시티에 강한 면모를 보여왔다는 점에서 토트넘은 그의 부재가 더 아쉬울 수밖에 없다. 이번 시즌 EPL 첫 맞대결이 벌어졌던 지난달 4일 토트넘은 난타전 끝에 맨시티와 3대3으로 비겼다. 당시에도 손흥민은 1골 1도움으로 맹활약했다.

히샬리송이 스트라이커 자리를 지키지만 손흥민을 대체하기엔 부족하다. 최근 리그에서 다소 살아난 모습을 보여주긴 했으나 FA컵 64강전인 번리와의 경기에서 다시 실망감을 안겼다. 토트넘은 빈공에 시달린 끝에 1대0으로 겨우 이겼다.

2023-2024시즌 잉글랜드 FA컵 대진. FA컵 SNS 제공
2023-2024시즌 잉글랜드 FA컵 대진. FA컵 SNS 제공

토트넘의 지휘봉을 잡은 바 있는 마우리시오 포체티노 첼시 감독도 힘든 경기를 치러야 할 형편이다. 우나이 에메리 감독이 이끄는 애스턴 빌라는 이번 시즌 13승 3무 4패(승점 42)로 리그 2위를 질주 중이다. 첼시는 8승 4무 8패(승점 28)로 10위에 머물고 있다.

애스턴 빌라는 이번 시즌 EPL 무대에서 돌풍의 핵. 선수층도 제법 탄탄할 뿐 아니라 에메리 감독 체제 아래 조직력을 다져 누구도 만만히 볼 수 없는 팀으로 거듭났다. 반면 첼시는 투자 대비 효과를 거두지 못한 채 고전 중이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