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PF 막히자 지주택으로 눈 돌리는 민간 시행사…사업 포기 사례 속출

지난해 1월 신규 사업승인 전면 보류 여파 장기화
이미 승인받은 사업도 금융 비용 급등하자 반납

부산의 한 부동산 시행사는 지난 2021년 4월부터 대구 달성군 다사읍 서재리에 지하 3층~지상 39층, 582가구 규모의 주상복합 아파트 신축 사업을 추진했다. 사진은 사업 예정 부지 전경. 시행사 제공
부산의 한 부동산 시행사는 지난 2021년 4월부터 대구 달성군 다사읍 서재리에 지하 3층~지상 39층, 582가구 규모의 주상복합 아파트 신축 사업을 추진했다. 사진은 사업 예정 부지 전경. 시행사 제공

신규 주택사업이 중단된 대구에서 부동산 사업을 포기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이자를 감당하기 어려워진 시행사들은 궁여지책으로 지역주택사업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부산의 한 부동산 시행사는 지난 2021년 4월부터 대구 달성군 다사읍 서재리에 지하 3층~지상 39층, 582가구 규모의 주상복합 아파트 신축 사업을 추진했다. 성서산업단지의 베드타운으로서 가치를 눈여겨봤기 때문이다.

2022년 8월 건축심의를 받고 사업승인을 앞둔 시행사는 지난해 1월 30일 대구시가 신규 사업승인을 전면 보류하겠다고 선언하면서 사업을 접을 수밖에 없었다. 시행사가 지금까지 사용한 비용은 120억원이 넘는다. 토지 매입을 위한 계약금 등에 80억원, 설계·인허가·기타 용역에 40억원이 들었다. 매월 부담해야할 운영비와 이자도 월 2~3억원에 달한다.

매월 수억원을 손해보면서 지금까지 버텨온 시행사는 사업승인은 물론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도 어려운 상황에 이르자 지역주택조합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시행사는 모든 권리를 조합에 넘기고 조합원이 주택건설자금을 마련하는 식으로 사업 방식을 변경하는 것이다.

주택 경기가 얼어붙은 대구에선 기존에 받은 주택사업 승인을 반납하는 사례도 나오기도 했다. 대구시는 지난 22일 사업 주체의 요청에 따라 주택건설사업계획승인 취소를 고시했다. 동구 신천동 동대구역 주변에 504가구 규모 공동주택을 지으려던 시행사가 사업을 포기한 것이다. 해당 시행사는 2022년 7월 대구시로부터 승인을 받았으나 이후 대구의 미분양 물량이 많아지고 금융 비용이 급등하자 착공을 미뤄왔다.

사업 방식 변경도 시행 수익은 포기하는 것과 다름없다. 시행사는 지금까지 투입한 120억원 가운데 투자자 돈이라도 회수하자는 심정으로 지주들을 설득해 토지사용동의서를 새로 받았고 지난해 11월 달성군청에 조합원 모집을 허가해달라고 요청했다. 시행사 관계자는 "군청의 거듭된 보완 요청에 아직 허가는 나지 않은 상황"이라며 "올 하반기부터 내년쯤에 분양 시장 다소 나아지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