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축구 국가대표팀 임시 사령탑에 황선홍…태국과 2연전 지휘

축구협회 전력강화위 3차 회의서 결정…황 감독 체제로 3월 21, 26일 태국전 치뤄
6월 2차 예선 때는 정식감독 체제로 운영 계획…조만간 선임 작업 본격적으로 돌입

황선홍 감독. 매일신문 DB
황선홍 감독. 매일신문 DB

황선홍 올림픽 축구대표팀 감독이 3월 A매치를 책임질 축구국가대표 '임시 감독'으로 선임됐다.

대한축구협회(KFA) 전력강화위원회는 27일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3차 회의를 통해 황 감독을 축구대표팀 임시 사령탑으로 선임한다고 밝혔다.

축구대표팀은 황 감독 체제로 3월 21일(홈)과 26일(원정)에 태국과의 2026 북중미 월드컵 2차 예선 C조 3·4차전을 치른다.

현재 북중미 월드컵 예선 2경기를 마친 한국은 2승(승점 6)으로 C조 선두에 올라있으며, 태국은 1승1패(승점 3)로 조 2위에 자리하고 있다.

앞서 KFA는 불성실한 태도와 무능력한 모습을 보인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을 경질한 데 이어 정해성 신임 전력강화위원장을 선임하고 전력강화위원도 새롭게 꾸려 신임 사령탑 선임 작업에 들어갔다.

전력강화위원회는 1차 회의까지만 해도 3월 열릴 A매치 전까지 정식 감독을 선임하는 데 무게를 뒀지만, 2차 회의를 통해 3월 A매치 2경기는 임시 감독으로 운영하고 이후 충분한 시간을 가지면서 신중하게 정식 감독을 선임하는 쪽으로 방향을 틀었다.

정 위원장은 이날 3차 회의 후 열린 기자브리핑을 통해 다음달 열리는 월드컵 예선 2경기는 황 감독 체제로 임시로 간 다음 6월에 있을 2차 예선을 앞두고 정식 감독을 선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황 감독을 선임한 배경에 대해 정 위원장은 "다른 국가 협회에서도 필요할 경우 A대표팀과 23세 이하 대표팀을 모두 지도하는 적이 많았다. 황 감독은 아시안게임에서 성과를 냈고 국제무대에서 경험이 풍부하다고 판단했다. 다각도로 검토한 결과, 황 감독을 최우선 후보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래픽] 역대 남자 축구대표팀 감독. 연합뉴스
[그래픽] 역대 남자 축구대표팀 감독. 연합뉴스

이와 함께 전력강화위는 조만간 정식 감독 선임 작업에 본격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정 위원장은 "한국 축구에 어떤 스타일과 어떤 지도자가 필요한지 확인할 것이다. 협회는 한국 대표팀은 한국 축구의 기술 철학을 마련했고, 이 결과를 감독 선임에 적용할 것이다. 이 기술 철학 적립 작업은 국제축구연맹(FIFA)과 협업하고 있다. 국민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감독을 선임하겠다"고 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