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신입생 미달 사태에도 '구미 폴리텍대학' 신입생 등록률 109%…비결은?

높은 자격증 합격률과 더불어 취업률까지 연결
학위과정 모집 중인 27개 폴리텍 캠퍼스 중 4위

지난 4일 폴리텍대학 구미캠퍼스 강당에서 열린 입학식에서 김상화 교학처장이 신입생을 대상으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고 있다. 폴리텍대학 구미캠퍼스 제공
지난 4일 폴리텍대학 구미캠퍼스 강당에서 열린 입학식에서 김상화 교학처장이 신입생을 대상으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고 있다. 폴리텍대학 구미캠퍼스 제공

전국 상당수 대학이 정원미달로 위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폴리텍대학 구미캠퍼스가 신입생 등록률 109%를 기록해 눈길을 끈다.

5일 한국폴리텍대학 구미캠퍼스에 따르면 이 대학의 2024학년도 2년제 학위과정 입학생은 정원내 232명, 정원외 24명 등 모두 256명으로 신입생 등록률 109%를 기록했다.

이는 2년제 학위과정을 모집하고 있는 전국 27개 폴리텍 캠퍼스 중 4위(5일 기준)에 해당한다.

구미캠퍼스가 운영 중인 국비지원 직업훈련과정(전문기술과정·하이테크과정·고교위탁과정) 입학생 113명을 합하면 올해 입학생은 총 369명이다.

이 대학의 취업률과 유지취입률도 최상위권이다.

지난해 교육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구미캠퍼스의 취업률은 85.3%로, 전국 164개 전문·기능대학 가운데 공동 7위를 기록했다.

취업의 질을 평가하는 유지취업률도 2023년 대학정보공시 기준 95.3%로 전국 최상위권이다.

지난해 졸업생 240여명 중 무려 106명이 LG이노텍 채용에 최종합격하기도 했다.

높은 취업률의 비결은 ▷실무중심의 교육커리큘럼 ▷취업맞춤형 1:1컨설팅 ▷소그룹지도제 ▷프로젝트실습 ▷교수 1인당 9개기업 전담관리로 체계적인 취업률 관리 ▷러닝 팩토리를 통한 학과의 장벽을 넘나드는 융합교육 ▷4차 산업혁명에 맞는 첨단기술장비 운용 및 최신 교육환경 구축 등이 있다.

뿐만 아니라 전국 최고 수준의 실습장비를 보유한 구미캠퍼스는 국가기술자격검정 실기시험장이기도 하다. 합격 수준에 도달할 때까지 충분히 실기연습을 할 수 있다는 점을 활용해 높은 자격증 합격률과 더불어 취업률까지 연결된다.

한편 구미캠퍼스는 지난 4일 교내 강당에서 2024학년도 입학식을 열고 '신입생을 위한 캠퍼스생활 소개' 등 입학생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전달했다.

황병관 구미캠퍼스 학장은 "우리 대학은 입학만 하면 자격증취득과 취업이 가능하다"며 "학생들의 미래를 적극 지원하는 우리 대학에 입학한 여러분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