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조국 "한동훈 잡는 조국? 내가 그것밖에 안되나"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25일 국회 소통관에서 '검찰의 민간인 불법 사찰 고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날 조국 대표는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25일 국회 소통관에서 '검찰의 민간인 불법 사찰 고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날 조국 대표는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25일 '한동훈 저격수'라는 평가에 대해 "제가 그것밖에 안 되나. 제 역할이 한 비대위원장을 잡는 것은 아니다"며 "(제 목표는) 대통령 개인보다도 윤석열 정권을 잡는 것"이라고 말했다.

조 대표는 이날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범야권이 200석이 되면 윤 대통령을 끌어내릴 계획인가'에 대한 질문에 "윤석열 정권 조기 종식은 범야권 200석을 전제로 이야기하는 게 아니다. 이 정권은 총선이 끝나면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양상으로 들어갈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정권의 치부가 드러나는 계기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총선이 끝나면 윤석열 정권 성벽에 균열이 생길 것"이라며 "조국혁신당은 이 정권의 가장 약한 고리를 가장 강력하게 공격하겠다"고 덧붙였다.

조 대표는 '한동훈 잡는 조국'이라는 평가가 나오는 것에 대해선 "제가 그것밖에 안 되나. 별로 만족스러운 얘기는 아니다"며 "한 위원장이 이 정권의 황태자는 맞지만 총선 이후에도 지금 같은 정치적 비중을 가질 것인지는 좀 의문스럽다"고 말했다.

4·10 총선 이후 '한동훈 특검법'을 공약한 것에 대해선 "한 위원장은 검사장 시절 고발사주 의혹과 법무부 장관 시절 윤석열 검찰총장 행정소송 패소 유도 의혹, 딸 입시비리 등 세 가지가 있다"며 "이게 국민들에게 종합적으로 전달되지 않았다고 보고 하나의 법안으로 만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국혁신당 지지율이 높아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선 "윤석열 정권 3년의 행태가 무도함·무능·무책임함인데 조국혁신당이 강하고 단호하게 비판하는 데 국민적 공감이 이루어졌다고 평가한다"고 했다.

조 대표는 더불어민주당과의 관계에 대해서 "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은 상생 관계로 이미 들어섰다고 본다. 민주당 지역구 후보 중 친분이 있는 분들에게서 고맙다고 전화가 온다"면서도 "더불어민주연합(민주당 위성정당)은 조국혁신당과 일정한 긴장관계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조 대표는 민주당과 총선 후 합당할 의사는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저희가 알리려는 비전과 가치가 퇴색되는 일은 할 수 없다. 또 현행 국회법상 안건조정위원회 안에 민주당은 아니지만 (비교섭단체인) 진보개혁적 세력 소속의 의원이 한 명은 있어야 법안 통과가 쉬워진다"고 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