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피고인 자격으로 법정에 선 트럼프…전직 美대통령 최초

미국 대선 공화당 유력 예비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연합뉴스
미국 대선 공화당 유력 예비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연합뉴스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과 재대결을 예고한 공화당의 대선 후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형사 피고인 자격으로 법정에 섰다. 전직 미국 대통령으로는 사상 처음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2016년 대선을 앞두고 성추문을 막기 위해 입막음 대가성 돈을 지급하고 회사 장부를 조작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이날 오전 형사 재판이 열리는 미국 뉴욕 맨해튼지방법원 법정에 들어서기 전 트럼프 전 대통령은 취재진을 향해 "이 같은 일은 전에 일어난 적이 없고, 법학자들도 말이 안 되는 사건이라고 한다"며 "이것은 정치적인 기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것은 미국을 향한 공격이다. 나는 여기 있는 게 자랑스럽다. 이것은 진정 정적을 향한 공격이다"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16년 대선 직전 성인영화 배우 스토미 대니얼스가 자신과의 성관계 사실을 폭로하는 것을 막기 위해 개인 변호사 마이클 코언을 통해 입막음 돈을 지급하고 해당 비용과 관련한 회사 서류를 조작하는 등 34개 혐의로 기소됐다.

현재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받는 형사재판은 모두 4건인데, 이번 재판은 이중 유일하게 11월 대선 이전에 결론이 날 가능성이 있어 주목도가 커지고 있다.

그는 2020년 대선 결과 뒤집기 의혹과 1·6의 의사당 난입사태 선동 의혹, 기밀문서 유출 혐의 등의 재판도 받아야 하는 상황이다.

이날 재판을 시작으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약 6~8주로 예상되는 재판 일정 내내 법정에 출석해야 해 유세 일정과 선거자금 모금에 타격이 갈 것으로 예상된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