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형 통합교통 '마스(MaaS)' 공공기관이 전담마크

민간에 맡길 땐 수익성 구조 우선…지역 교통 취약지 혜택 못 돌아가
지난 12일 대구교통공사, 대구시에 용역 결과 첫 발표
내년 상반기 플랫폼 구축 및 시범운영…하반기 상용화
대구시, 6월 시의회 동의 거쳐 교통공사에 예산 교부

대구 중구 대중교통전용지구에서 시민들이 시내버스에 탑승하는 모습. 매일신문 DB
대구 중구 대중교통전용지구에서 시민들이 시내버스에 탑승하는 모습. 매일신문 DB

내년 하반기 상용화를 앞둔 대구형 통합교통서비스 '마스(MaaS)'는 공공기관이 주도해 시스템 구축과 운영을 맡게 된다. 대전 등 다른 지자체는 민간이 맡아 운영하지만 대구의 경우 데이터의 효율적 운영과 수익 구조 때문에 공공기관이 주도하는 게 용이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17일 대구시와 대구교통공사(이하 공사)에 따르면 공사는 지난해 6월부터 이달까지 자체 예산 1억5천 만원을 투입해 '대구형 마스 도입 타당성 연구용역'을 진행했다.

공사는 지난 12일 용역 결과 공개에 앞서 사전 설명 보고회를 열었다. 설명회에서 내년 하반기 대구 전역에 도입되는 대구형 마스는 공공이 주도하고 관리하는 형태가 될 거라는 밑그림이 처음 공개됐다.

공공 주도로 구축돼야 하는 이유로는 ▷대도시 대중교통 수단은 이미 환승 연계 체계가 구축돼 있는 점 ▷공공이 마스 이용객 데이터를 축적·관리해 정책 입안에 활용해야 하는 점 ▷다양한 대중교통 수단이 마스 체계에 포함돼야 수송분담률을 높일 수 있다 점 등이 강조됐다.

공사에 따르면, 대구의 경우 시내버스, 도시철도, 퍼스널모빌리티(PM), DRT 등 수단이 이미 낮은 요금으로 환승 체계가 마련돼 있기 때문에 '수익성'을 목표로 하는 민간에 맡길 경우 교통 취약지에 혜택이 돌아가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또 교통수단 연계 통합 플랫폼에 쌓이는 부가가치 높은 데이터들을 교통 정책에 활용하기 용이하다는 점도 공공주도형 마스 체계 구축 근거로 꼽힌다.

아울러 이번 용역에서는 지난 2018~2022년 한국교통연구원 국가R&D 사업 차원에서 진행한 DRT 운영 실증 연구에 대한 인수와 검증 평가도 이뤄졌다. 대구시는 지난 2018년 9월 ~ 2022년 12월 '스마트 모빌리티 기술 개발'에 약 50억원을 투입해 마스 관련 R&D 연구를 진행한 바 있다.

국토교통부 공모 사업인 '스마트시티 혁신성장 동력 프로젝트 연구개발 실증사업' 세부과제 중 하나로 대중교통 간 연결을 통한 알고리즘 길 찾기 등을 개발해 동구 혁신도시 의료 R&D 지구에서 실증을 했는데, 이때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진행한 R&D 연구개발 내용을 토대로 MaaS 시스템 구축에 활용할 예정이다.

공사는 내년 상반기 중 호출 및 결제 앱 구축과 시범 운영을 거쳐 하반기에는 실제 대구시민들이 지역 어디에서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대구시는 오는 6월 시의회 정례회 때 공공기관 위탁 사무에 대한 예산 교부 동의 절차를 거친 뒤 시비 14억 8천200만원을 공사에 교부해 하반기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신규원 대구시 교통정책과장은 "올해부터는 공공기관 위탁 사무는 시의회 동의가 필요하다. 오는 6월 정례회 때 안건을 상정해 예산 교부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의 경우 융합형 통합교통서비스(MaaS)는 티머니(Tmoney)가, 경기도는 '똑타', 세종은 '셔클' 등 민간 기업이 플랫폼을 구축해 제공하고 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