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빨갱이 명단' 논란…최강욱 "한강 덕에 꼴찌 면해"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최강욱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최강욱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정치인, 유명 연예인 등을 언급한 이른바 '빨갱이 명단'이 게재돼 논란이 일고 있다.

11일 한 온라인커뮤니티에는 '대역죄인(친중 종북 공산당 빨갱이 명단)'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공개된 게시글에는 문재인, 이재명, 정청래, 박찬대 등 전직 대통령과 현직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 등 정치인의 이름이 나열돼 있었다.

정치인 외에도 뉴진스, 이채연, 아이유, 이승환 등 가수들과 유재석, 박보영, 봉준호, 최민식, 한강 작가 등 개그맨과 배우, 영화감독, 작가까지 다양한 업계 전반에 걸친 유명인 107명의 이름이 적혀있다.

이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윤 대통령 탄핵 촉구에 목소리를 낸 인물들이라 명단에 포함된 것으로 추정된다.

아이유는 지난해 12월 서울 여의도 일대에서 열린 윤 대통령 탄핵 촉구 집회에 참석한 팬들을 위해 음식점과 카페에 빵, 음료, 국밥 등을 선결제해 큰 화제가 됐다.

최민식은 영화 '파묘'로 지난해 12월 부산영화평론가협회상에서 남자연기자상을 수상하면서 현 시국을 비판한 바 있다. 그는 "좌절과 고통 속에서도 그 많은 젊은 친구들이 휘둘러대는, 흔들어대는 그 응원봉. 탄핵봉이라고 하더라. 그 응원봉을 보면서 정말 미안했다"고 말했다.

이승환은 국회의 탄핵소추안 표결을 앞두고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진행된 촛불문화제 무대에 오르기도 했다. 그는 박근혜 전 대통령 퇴진 운동에도 참여했다. 앞서 구미시는 지난해 이승환의 공연을 이틀 앞두고 "관객과 보수 우익단체 간 물리적 충돌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안전상의 이유로 콘서트 취소를 결정하기도 했다.

한편, 해당 명단을 본 최강욱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해당 명단과 함께 '한강 작가님 덕분에 꼴찌는 면했습니다'라는 글을 올렸다.

최 전 의원의 이름은 명단 우측 하단에 적혀있었으며, 마지막으로 이름이 적힌 한강 작가 바로 위에 있다.

이후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최 전 의원의 글을 공유한 뒤 "최강욱은 꼴찌를 면했지만, 저는 1~2등을 면했다"고 썼다. 정 의원은 이 명단에서 문재인, 이재명 다음 세 번째로 적혀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21일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이 북한 노동신문의 제한 해제 필요성을 주장하며, 이재명 대통령의 유화적 대북 정책에 대한 우려가 확산하고 있다. 권...
고환율 여파로 커피, 소고기 등 주요 수입 식품의 물가가 급등하며 비상이 커졌다. 한국은행의 수입물가지수에 따르면, 커피의 달러 기준 수입물가는...
법무부는 교정시설의 과밀 수용 문제 해소를 위해 내년부터 가석방 인원을 30% 늘리기로 했으며, 현재 수용률이 130%에 달하는 상황에서 지난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