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방조달청는 5일 청사 3층 대회의실에서 공공조달 및 행정업무 담당 직원을 대상으로 '생성형 AI 실무 활용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급속히 발전하는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ChatGPT, Gemini, Perplexity 등 최신 생성형 AI 도구(이하 'Gen-AI')를 행정업무에 효율적으로 접목함으로써 실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교육은 인공지능·데이터 전문 컨설턴트 김나리 강사(온AI컨설팅 대표)를 초빙해 ▷ 생성형 AI의 기본 원리와 기술구조 ▷공공행정 분야 적용 사례 및 최신 트렌드 ▷조달업무 적용 방안(공고문·보고서·민원응대 등) ▷프롬프트 작성 기법과 윤리·법적 유의사항 등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번 교육에서는 실제 조달업무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Gen-AI' 활용법을 실습하며, 공문서 초안 작성, 보고서 요약, 질의응답 자동화 등 공무원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행정 혁신 사례도 함께 다뤄졌다.
대구조달청은 이번 실무형 교육을 시작으로, 향후 전 직원 대상 AI 활용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정례화하고, 생성형 AI를 다양한 행정업무에 활용해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윤경자 청장은 "'Gen-AI'는 단순한 기술이 아니라 행정의 새로운 동력"이라며 "직원들이 AI를 안전하고 책임있게 활용해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궁극적으로는 국민이 체감하는 스마트 조달서비스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 많은 뉴스
나경원 "GPU 26만장이 李정부 성과? 성과위조·도둑질"
'세계 최고 IQ 276' 김영훈 "한국 정부는 친북…미국 망명 신청"
추미애 "국감 때 안구 실핏줄 터져 안과행, 고성·고함에 귀까지 먹먹해져 이비인후과행"
친여 유튜브 출연한 법제처장 "李대통령, 대장동 일당 만난 적도 없어"
"실핏줄 터졌다"는 추미애…주진우 "윽박질러서, 힘들면 그만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