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주목 이 책] 우리는 모두 천문학자로 태어난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지웅배 지음/ 오아시스 펴냄

우주를 이해하려는 욕망은 특별한 사람의 것이 아니라 우리 안에 내장된 본능이다. 지웅배 작가의 신간 '우리는 모두 천문학자로 태어난다'는 별빛과 중력, 암흑 물질부터 인공지능과 화성 테라포밍(terraformation)까지 인류가 우주를 이해해 온 여정을 한 권에 담았다.

저자는 연세대 천문우주학과를 졸업한 뒤 구독자 26만 명의 채널 '우주먼지'를 운영하며 쉽고 재미있게 우주 이야기를 전하는 과학 커뮤니케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이 책에서 천문학을 "가장 인간다운 학문"으로 정의한다. 우주를 바라보는 호기심, 나아가 모르는 것에 대한 겸손과 질문을 멈추지 않는 태도는 바로 인간이라는 존재의 본질을 드러내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100년 전 망원경과 유리판에 별을 기록하던 고전적 천문학부터 AI가 왜소 은하를 분석하는 현대의 천문학까지 시대의 변화를 담아낸다. 특히 암흑 물질처럼 눈에 보이지 않는 존재에 대한 논쟁과 우주의 한계에 대한 도전은 독자를 경이로움으로 이끈다.

독자들은 저자가 전하는 서정적이면서도 지적인 우주 이야기에 지식과 더불어 위안을 받는다. 이 책은 천문학에 문외한인 사람은 물론, 밤하늘을 사랑하는 모든 이에게 깊은 울림을 준다. 328쪽, 2만1천원.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국민의힘 윤리위원회는 한동훈 전 대표를 '당원게시판 여론 조작' 이유로 제명하였고, 이에 대해 한 전 대표는 윤리위의 결정이 이미 정해진 것...
원·달러 환율이 10거래일 연속 상승하며 1,480원에 가까워지면서 이재명 정부의 대규모 재정 지출로 인한 통화량 증가와 관련된 논란이 재점...
경기 고양경찰서는 진로 변경 차량을 고의로 들이받아 1억2천만원 상당의 보험금을 편취한 가족 보험사기단을 검거하고, 40대 부부와 60대 장...
윤석열 전 대통령이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기소되어 특검이 사형을 구형한 사건이 국제적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그는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