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로또 시스템 장애 발생으로 '일시 판매 중지'…"정확한 복구시점 몰라"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복권 자료사진. 연합뉴스
복권 자료사진. 연합뉴스

전국 로또복권 판매망 장애가 발생하면서 복권 발행이 일시 중단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28일 동행복권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40분쯤 전국 복권 판매점의 단말기를 포함한 시스템에서 접속 오류가 발생하면서 로또 복권 발매가 멈춰 섰다.

동행복권 측은 공지사항을 통해 "일부 판매점 및 동행복권 홈페이지에서 로또 6/45 판매 지연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며 "현재 원인 파악 및 정상화를 위한 조치를 신속히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복권 사업을 총괄하는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와 복권 운영을 맡고 있는 동행복권은 전산망 이상이 서버 문제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긴급 복구 작업에 착수한 상태다. 동행복권 관계자는 "전산망 장애 원인을 파악하면서 복구 중"이라며 "아직 정확한 복구 시점은 알 수 없다"고 밝혔다.

복권위원회는 사태 발생 직후 동행복권으로부터 보고를 받고 실시간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위원회 관계자는 "동행복권으로부터 실시간으로 보고를 받고 있다"며 "일부 판매점에서 복권 판매가 재개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정확한 원인을 확인 중"이라고 말했다.

정부와 동행복권은 계약서상 서비스 수준 약정(SLA)을 통해 복권 판매 중단 시 보상 규모를 정하고 있다. 정부는 피해 규모에 따라 동행복권 측에 보상을 요구할 방침이다.

복권위 관계자는 "복권 판매 중단 사태가 빠르게 종료되면 상관없지만, 한 회차가 무산되는 등 피해가 발생할 경우 정부는 SLA에 따라 보상을 청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로또복권은 매주 토요일 오후 추첨이 진행되며, 일반적으로 수요일부터 판매가 시작된다. 장애가 발생한 시점이 토요일 추첨을 앞둔 금요일 오후여서 복권 수요가 높은 시간대와 겹쳐 논란이 커질 가능성도 제기됐다.

동행복권은 향후 복구 완료 시점과 관련해 추가 안내를 예고한 상태다.

동행복권 공지사항
동행복권 공지사항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는 한덕수 전 국무총리에 대한 징역 15년 구형에 대해 홍준표 전 대구시장을 비판하며, 과거 대선 경선에서 한덕수와의 단...
대구시는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의 현대화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고 발표하며, 2032년까지 이전 완료를 목표로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경북대가 최대 1천억원 규모의 국가연구소 사업에서 최종 탈락한 가운데, 최종 선정된 4개 대학 중 3곳이 서울 상위권으로 지역 대학에 대한 배제...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