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이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중학교 3년을 아우르는 경북형 진로 연계 교육 로드맵인 '나다움 진로연계교육'을 구축, 운영에 들어갔다.
나다움 진로연계교육은 중학교 1~3학년 동안 학교생활 적응, 정서 함양, 교과 학습, 진로 탐색을 연계해 학생이 스스로 나다움을 찾아가도록 돕는 단계별 프로그램이다.
중학교 1학년 1학기는 자유학기로 운영하며 신입생들이 학습과 학교생활 전반에 안정적으로 적응하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둔다. 학교 현장에서는 경북교육청이 자체 제작한 '중학교 생활 백과'와 '행복의 씨앗' 등을 활용해 생활 적응 교육, 기초 진로 탐색, 정서·행복 교육, 자기주도학습 방법 교육 등을 학교 실정에 맞게 세부 계획을 세워 운영한다.
1학년 2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는 교과 중심 진로 연계 교육 기간이다. 이 시기에는 학교자율시간과 교과별 학생 참여형 수업, 디지털 역량 교육을 중점 운영해 교과 핵심 역량과 함께 미래 인재로서 갖춰야 할 복합 역량을 기르는 데 방점을 둔다.
3학년 2학기는 고등학교 진학을 앞둔 '전환기 진로연계교육' 단계로 고교 생활과 학습, 진로·진학 설계에 초점을 맞춘다. 이를 위해 경북교육청은 도내 중·고교 교사 공모를 통해 개발한 '고등학교 가는 길', '진로 워크북', '체크중 학업성취 평가' 자료를 모든 중학교에 보급했다.
특히 학년말 집중 전환기에는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평가, 진로·진학 정보를 안내하고, 교과 시간에는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 5개 교과의 '체크중 학업성취 평가' 문제지와 해설·영상 자료를 활용해 중학교 교육과정 성취 수준을 점검하도록 하고 있다.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진로 연계 교육은 단순한 진로 탐색을 넘어 학생의 생활·학습·진학 전 과정을 지원하는 핵심 교육 활동"이라며 "나다움 진로연계교육처럼 연속적·체계적인 진로·학업 지원을 통해 모든 학생의 성장을 돕는 정책을 한층 더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댓글 많은 뉴스
통일교 측 "전재수에게 4천만원·명품시계 2개 줘"…전재수 "사실 아냐"
"안귀령 총구 탈취? 화장하고 준비" 김현태 前707단장 법정증언
李대통령 "종교단체-정치인 연루의혹, 여야 관계없이 엄정수사"
'필버' 나경원 마이크 꺼버린 우원식…사상 첫 '의원 입틀막'
"조진웅이 이순신? 안중근?"…기괴한 옹호 포스터에 누리꾼 '분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