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우체국 만능·무인창구 생긴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우체국에서 각종 우편 및 금융서비스를 한 창구에서 처리하는 '만능창구시스템'과 우체국에서 원격제어하는 '무인(자율)창구시스템'이 내년에 국내에첫선을 보이는등 우정사업의 대변혁이 추진되고 있다.이에 따라 전국 모든 우체국에서 각종 티켓의 예약·예매, 결혼이나 졸업식장등에 영상·음성·문자로 된 멀티미디어 축하메시지를 선물과 함께 배달해주는 전자우편, 배달지역 주소정보제공 등 다양한 서비스가 출현할 전망이다.

정보통신부는 지난 22일 정보통신의 날을 맞아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기념 학술강연회에서 "오는 96년부터 만능창구 및 무인창구시스템을 시범운용하고 우체국안내시스템, 우편주문판매 홈쇼핑, 전자우편의 멀티미디어화를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초고속 정보통신시대의 우정사업방향은 다음과 같다.

▲만능창구시스템=현재 우편 및 체신금융의 각종 서비스별로 별개의 창구에서 처리하는 것을 단일창구화해 모든 업무를 한 창구에서 처리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우체국내 창구들을 연결하는 근거리통신망(LAN)을 구축하고 각창구마다 486급 PC 이상의 단말기를 설치한다.

▲무인창구시스템=사람의 이동이 많은 백화점, 대형빌딩 로비, 지하철역,공항등에 무인창구시스템을 설치해 우체국의 모든 우편서비스를 제공한다.▲티켓예약·예매서비스=만능창구에서 제공가능한 서비스로서 우편전산망과 각종 IP의 주전산기를 연결해 전국의 모든 우체국에서 각종 공연정보는물론 티케팅과 그에 따른 배달서비스를 제공한다.

▲우체국 홈쇼핑=기존의 우편주문판매를 개선, 다양한 상품개발과 함께 상품정보를 멀티미디어화해 우체국 무인창구나 안내시스템을 통해 제공함은 물론 가정의 단말기에서 직접 검색, 주문하고 대금은 체신금융망을 통해 자동결제되도록 한다.

▲멀티미디어 전자우편=결혼·졸업식장이나 행사장에 멀티미디어 축하메시지를 선물과 함께 배달해 주는 서비스.

이용자가 가정이나 사무실의 단말기에서 전하고자 하는 멀티미디어 메시지를 작성해 우체국 컴퓨터로 전송하면 우체국에서 CD-롬이나 비디오테이프등에 담아 배달해 준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21일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이 북한 노동신문의 제한 해제 필요성을 주장하며, 이재명 대통령의 유화적 대북 정책에 대한 우려가 확산하고 있다. 권...
고환율 여파로 커피, 소고기 등 주요 수입 식품의 물가가 급등하며 비상이 커졌다. 한국은행의 수입물가지수에 따르면, 커피의 달러 기준 수입물가는...
법무부는 교정시설의 과밀 수용 문제 해소를 위해 내년부터 가석방 인원을 30% 늘리기로 했으며, 현재 수용률이 130%에 달하는 상황에서 지난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