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대학과 대기업및 중소기업사이의 산학협동이 최근 본궤도에 올라 대학과 기업의 상호 발전이 크게 기대되고있다.경북대 공대와 삼성전자는 최근 자동차전장시스템연구등 4개부문의 산학협동을 갖기로 합의, 구체적 협동 방안마련에 착수했다.
경북대와 삼성전자에 따르면 전자및 전기공학 국책대학으로 선정된 경북대가가전신기술.자동화신기술 연구등12개 연구사업의 산학협동을 삼성전자에 제의, 이 가운데 4개사업의 산학협동을 삼성전자가 수락했다는 것이다.경북대는 이에앞서 LG전자 대우전자 조방나염 쌍용컴퓨터 만도기계 세명화학등 각 기업에 산학협동 의사를 타진, 모두 52개업체들로 부터 긍정적인 반응을얻어냈으며 LG전자등 일부기업과는 산학협동 방법을 구체화하고 있다.기계공학부문 국책대학인 영남대도 대구도시가스와 산학협동을 갖기로 하고26일 상호협력조인식을 가졌다.
협약서에 따르면 영남대는 대구도시가스의 위탁연구개발 과제를 우선 연구하는 대신 대구도시가스는 영남대에 공과대학 교육및 연구환경 개선을 위한 재정지원을 하는 방식으로 산학협동을 추진한다는 것.
대학과 기업의 산학협동은 기술이 중시되면서 중소기업까지 신기술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마당이라 앞으로 한층 활발해질 전망이다.영남대 기계공학과 이상천교수는 "지역 중소기업과 산학협동 의사를 타진해본 결과 대부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서울대등 외지 대학과의 산학협동도 이뤄지고 있는데 성서공단내 수산섬유기계는 서울대공대와 산학협동 체계를 구축, 각종 특허품등을 개발하고 있다.한편 지난 3월 효성가톨릭대와 산학협동조인식을 가진 삼성중공업상용차건설본부는 구미 금오공대에자동차학과 신설을 요청하는등 폭넓은 산학협동 방안을 강구중 이다.
댓글 많은 뉴스
대통령실, 추미애 '대법원장 사퇴 요구'에 "원칙적 공감"
[단독] 국민의힘, '보수의 심장' 대구서 장외투쟁 첫 시작하나
李대통령 지지율 54.5%…'정치 혼란'에 1.5%p 하락
지방 공항 사업 곳곳서 난관…다시 드리운 '탈원전' 그림자까지
정동영 "'탈북민' 명칭변경 검토…어감 나빠 탈북민들도 싫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