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한.가산업기술협정 체결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오타와서 여칠회기자] 캐나다를 국빈방문중인 김영삼대통령은 20일밤(한국시간) 국회의사당 총리실에서 크레티앵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아.태지역의중심국가로서 '포괄적 특별동반자관계'의 확대발전방안등에 관해 논의한다.김대통령과 크레티앵총리는 단독및 확대정상회담에서 지난 93년 시애틀아.태경제협력체(APEC)정상회담에서 특별동반자관계를 구축한 이래 양국협력관계가 확대심화되고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이를 토대로 오는 2000년까지 양국간 교역규모를금년보다 2배정도 늘어난 1백억달러로 확대키로 합의할것으로 알려졌다.

양국정상은 또 '산업기술협력약정'을 체결, 양국정부간에 산업기술협력위를 설치하고 생명공학, 정보통신, 환경등 6개 우선협력분야에서 양국기업및연구단체간협력발전을 지원.촉진한다는데 의견을 모을 것으로 전해졌다.두나라 정상은 또 한반도를 포함한 동북아 안보상황에 관한 공통인식을 재확인하고 유엔과 APEC등국제사회에서 보다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의견을같이할 것으로 전해졌다.

양국은 회담직후 두나라 정상이 지켜보는 가운데 △산업기술협력약정 △농업협력양해각서 △관광취업사증에 관한 양해각서 △사회보장협정의향서 △국립공원 관리및 보호에 관한 협력협정등 5개협정및 양해각서에 서명할 예정이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