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매일춘추-표류하는 민생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고름우유 논쟁이 국민들의 입맛을 쓰게 하더니 우유속에 항균물질은 물론항생물질까지 검출되었다는 당국의 발표로 한동안 유제품업체와 낙농가들이큰 타격을 받았다.앞의 것은 우유가공업체끼리의과당경쟁에 의한 자충수라고 할 수 있겠으나 뒤의 것은 항균·항생물질 함량이 극히 미미한 것이어서 인체에 거의 해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당국에서 굳이 발표해 긁어 부스럼을 만든 꼴이 되고말았다.

두가지 모두 일과성 해프닝으로 끝나긴 했지만 아직도 국민들 가슴 한 구석에는 뭔가 께름칙한 앙금이 남이 있음도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다.최근엔 또 캔으로 만든 오렌지주스가 중금속에 오염될 우려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돼 충격을 주고있다.

국내 한 대학교수팀이 시판중인 무가당 오렌지주스 캔음료를 실내온도인20℃에서 장기보관한뒤 중금속 함량을 조사했더니 주석과 철의 농도가 급격히 늘어났다고 한다.

다른 곳도 아니고 대학연구실에서 장기간 조사한 것인만큼 이 발표에 대해의심을 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문제는 어떻게 해서 국민보건을 책임지고 있는 당국에서는 이러한 개연성에 대한 의심과 조사를 한번도 하지 않았나 하는 것이다.

지금 온 나라는 비자금 파문이다, 5·18특별법이다 해서 과거청산문제로들끓고 있다.그러는 사이 국민보건과 직결되는 이러한 민생문제는 별것도 아니라는 듯이 노도속에 파묻혀 흘러가버리고 있다.

과거청산도 좋고 개혁도 좋지만 그 모든 것은 보다 바람직한 생활의 질(질)을 높이는데 귀일하는 만큼 행여 민생문제가 소홀하지 않도록 신경써야할 일이다.

대구대교수·산업공학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가 조국을 향해 반박하며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윤석열 검찰총장과 정경심 기소에 대해 논의한 것이 사실이 아니라면 ...
LG에너지솔루션의 포드와의 대형 전기차 배터리 계약 해지가 이차전지 업종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주요 기업들의 주가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
방송인 유재석은 조세호가 '유 퀴즈 온 더 블록'에서 하차한 사실을 알리며 아쉬움을 표했으며, 조세호는 조직폭력배와의 친분 의혹으로 두 프로그램...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