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생활응급처치-코피날땐 코압박.찬수건 찜질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겨울철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의료 응급상황으로 코피, 골절, 화상등이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한응급처치요령을 익혀둔다면 당황하지 않고 상처 악화도 막을 수 있다.

▨ 코피

코피의 원인은 고혈압, 머리 안면부 외상, 비염, 출혈성 질환 등을 들수 있으나 저절로 출혈이되는 수도 있다. 보통 코를 너무 세게 풀거나 코딱지를 과하게 후벼서 출혈이 되는 경우가 그 예다.

대부분의 코피는 비중격의 혈관에서 일어나므로 경미한 경우 양쪽 코를 압박하거나 찬수건 찜질로 피를 멎게 할수 있다. 그러나 고혈압, 출혈성 질환 환자는 대량출혈로 쇼크에 빠질 수 있어 다음 요령으로 응급처치후 병원으로 옮기는 것이 좋다.

1)환자를 편한 자세로 앉힌다. 2)고개를 앞으로 약간 숙인다. 대개 고개를 뒤로 젖히는데 이때피가 기도로 들어가 기침, 구토를 일으켜 코피를 악화시킬 수 있다. 3)코 양쪽을 최소 5분이상압박한다. 4)찬수건 찜질은 혈관을 수축, 지혈효과를 보인다. 5)피가 멎지 않는 경우 머리를 심장보다 높게 하면서 기도를 유지해준다.

▨ 골절.염좌

빙판을 지나다가 혹은 운동중 발목을 삐거나 넘어져 골절상을 당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골절부위가 심하게 변형되거나 뼈가 피부를 뚫고 나온 개방성골절인 경우 환자를 되도록 고정시킨채먼저 상처부위를 소독한 후 전문 응급의료인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단순골절과 염좌는 통증과 함께 부어오르고 멍이 든다. 이때 응급처치로는 움직임을 최소화하고담요.베개를 이용, 다리를 가능한 심장보다 높여준다.

얼음찜질은 부종과 통증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다. 단순히 삔 경우 탄력붕대로 손상부위를 비교적넓게 감싸 운동을 제한하면 하루정도 지나 부종이 가라앉는다.

▨ 화상

화상은 뜨거운 물이나 기름에 의한 열탕화상, 전기에 의한 전기화상, 화기가 호흡기에 손상을 입히는 흡입화상등이 있으나 실제 가정에서 많이 일어나는 것은 열탕화상이다.

화상이 심하고 상처부위가 넓은 경우 전문치료가 요구되므로 소독거즈로 보호한 다음 환자호흡을 잘 관찰하면서 빨리 병원으로 옮기는 것이 좋다.

비교적 경미한 화상은 원인 물질과 상처위 옷을 제거하고 흐르는 찬물에 최소 10분정도 담그는것이 좋다. 물이 없으면 찬 우유나 오렌지 주스도 괜찮다.

화상부위를 문지르는 것은 금물이며 물집은 터뜨리지 않도록 한다.

상처보호를 위해 바셀린연고나 항생연고를 바르는 것은 좋으나 부위가 넓고 심한 화상일 경우 가정에서 연고만 바르는 것만으론 바람직하지 못하다.

끝으로 화상입은 붕대나 수건으로 덮어주고 부종. 통증을 줄이기 위해 화상부위를 심장보다 높게유지한다.

도 병 수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미국은 베네수엘라의 마두로 정권을 '외국 테러 단체'로 지정하고 유조선 출입을 전면 봉쇄하며 압박을 강화하고 있으며, 군 공항 이전과 취수원 이...
두산그룹이 SK실트론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됨에 따라 경북 구미국가산업단지의 반도체 생태계가 주목받고 있다. SK실트론은 구미에서 300㎜ ...
서울 광진경찰서가 유튜브 채널 '정배우'에 게시된 장애인 주차구역 불법 주차 신고와 관련한 경찰의 대응에 대해 사과하며 일부 내용을 반박했다.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