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정보기술산업이 美경제 주도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인터넷을 포함한 정보기술부문은 성장속도가 다른 부문에 비해 갑절이나 빠르며 사실상 미국경제를 주도하고 있다고 미상무부가 15일밝혔다.

미상무부는 이날 텔리커뮤니케이션과 컴퓨터산업의 충격적인 발전상을 집중적으로 다룬 "부상하는 디지틀 경제"라는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히고 현재 인터넷 교통량이 매 1백일 마다 갑절로 늘어나고 있으며 인터넷을 통한 상업거래가 2002년까지 연간 3천억달러를 넘어설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 보고서는 정부가 정보기술산업에 간여해서는 안되고 인터넷 상거래가 규제확대나 과세, 검열등으로 부담을 받아서는 안된다고 전제, 정부는 인터넷 상거래를 위한 법적 틀만 제공하고 인터넷 상거래 규칙은 정부의 간여가 아닌 민간부문의 집합적인 움직임에 의해 이뤄져야 한다고 권고했다.

특히 이 보고서는 정보기술산업에 종사할 고숙련 인력이 부족하다고 지적, 이를위해 정보기술분야 학생수를 늘리고 고숙련 정보기술 종사자에 대한 이민문호를 확대, 부족한 인력을 보충하도록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이 보고서는 이밖에 △미국에서 라디오가 5천만 청취자를 확보하는데 38년, TV는 13년이 걸렸으나 인터넷은 단 4년 밖에 걸리지 않았으며 △인터넷 이용자는 94년말까지 3백만명에 불과했으나작년말에는 1억명으로 증가했고 △정보기술이 없었다면 97년의 인플레이션은 2%포인트 이상 높아졌을 것이며 △미국의 정보기술산업 종사자 7백40만명의 평균연봉이 4만6천 달러로 민간분야다른 직종 종사자의 2만8천 달러에 비해 1만8천 달러가 높았고 특히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부문 종사자는 5만6천 달러에 달했다고 밝혔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미국은 베네수엘라의 마두로 정권을 '외국 테러 단체'로 지정하고 유조선 출입을 전면 봉쇄하며 압박을 강화하고 있으며, 군 공항 이전과 취수원 이...
두산그룹이 SK실트론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됨에 따라 경북 구미국가산업단지의 반도체 생태계가 주목받고 있다. SK실트론은 구미에서 300㎜ ...
서울 광진경찰서가 유튜브 채널 '정배우'에 게시된 장애인 주차구역 불법 주차 신고와 관련한 경찰의 대응에 대해 사과하며 일부 내용을 반박했다.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