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7월부터 달라지는 제도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오는 7월부터 정책실명제가 전부처에서 실시되고 목표관리제가 행정자치부에서 시범 도입되는 등 각종 제도가 새로 시행되거나 개선된다.

다음은 새로 시행되거나 달라지는 제도의 내용이다.

▲정책실명제 실시=주요정책의 부실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국가의 주요정책회의와 각종민원, 인허가 등 행정행위와 관련된 모든 서류에 담당자 및 관리책임자등의 이름 기재가 의무화된다.

▲목표관리제 도입=목표달성도에 따른 보상체계를 확립하고 실적과 능력중심의 평가를 하기 위해 성과를 주기적으로 평가하는 목표관리제가 행정자치부에서 시범실시되고 오는 99년1월 이후 전부처로 확대된다.

▲팩스발급 민원확대=시도·시군구·읍면동·출장소에서 전국대학의 90%에 해당하는 3백14개 대학의 졸업·성적증명서를 팩스민원으로 발급하게 된다.

현재 농협에서 호적등·초본 등 20종류의 민원서류를 발급하고 있다.

▲주민등록등·초본 발급 개선=주민등록등·초본 발급시 발급자의 도장과 함께 발급기관의전화번호를 표기토록 하고 인천시는 타시도와 달리 시험적으로 도장대신 발급자의 성명을표기하게 된다.

▲선금급 지급제도 개선=지방자치단체가 발주하는 공사중 낙찰률 85% 미만 공사 물품·제조·용역의 경우에도 선금급을 지급할 수 있도록 내달중 제도가 개선된다.

▲법인의 비업무용 토지 지방세중과제도 개선=비업무용토지 판정유예기간과 채권보전용토지 유예기간이 1년에서 3년등으로 연장되고 부속토지 중과기준도 대폭완화된다.▲교육위원·교육감 선거제도 개선=오는 8월에 실시되는 제3기 시·도 교육위원및 교육감선거부터 학교운영위원회 대표들에 의한 직접선거가 실시된다.

또 입후보자에 대한 기탁금제도가 도입돼 교육감 입후보자는 3천만원, 교육위원입후보자는6백만원의 기탁금을 납부해야 한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미국은 베네수엘라의 마두로 정권을 '외국 테러 단체'로 지정하고 유조선 출입을 전면 봉쇄하며 압박을 강화하고 있으며, 군 공항 이전과 취수원 이...
두산그룹이 SK실트론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됨에 따라 경북 구미국가산업단지의 반도체 생태계가 주목받고 있다. SK실트론은 구미에서 300㎜ ...
서울 광진경찰서가 유튜브 채널 '정배우'에 게시된 장애인 주차구역 불법 주차 신고와 관련한 경찰의 대응에 대해 사과하며 일부 내용을 반박했다.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