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주의 교육의 창시자인 미국의 존 듀이는 93세까지 건강을 유지하며 장수한 석학으로 유명합니다. 그 분이 90세쯤에 한 기자가 "어떻게 하면 선생님처럼 건강하고 위대한 인생을 영위할 수 있습니까"라는 질문에 "나는 늘 산에 오릅니다"라고 했습니다. 그 기자는 다시 "산에 오르는 것이 위대한 인생과 어떤 관계가 있습니가"하고 물었고 그 분은 "산에 오를 의지가 없는 인생은 이미 죽은 것입니다. 눈에 보이는 산도 물론이지만 우리 인간은 누구나 늘 도전의 산을 올라 가야 합니다"고 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새로운 계획과 도전 의식이 없는 삶은 이미 그 가치를 상실한 것이라는 매우 함축성 있는 교훈을 읽을 수 있습니다.
우리 인생에 있어서 젊음이 무한한 가능성의 주체요 항상 새로운 도전 의식으로 높은 이상과 꿈을 실현시키려는 미래지향적인 존재라 전제한다면, 이 시대와 사회를 살아가는 오늘날의 젊은이야말로 삶의 목표를 훌륭하게 달성할 수 있는 소중한 존재라 할 것입니다. 따라서 한 겨레와 국가의 발전은 그 나라 젊은이들이 얼마나 건전한 사고 방식과 진취적인 자세로 삶에 정진하는가에 달려 있다고 할 것입니다. 바라건대, 우리의 젊은이들은 어떠한 역경과 시련도 극복하려는 패기와 삶에 대한 나름대로의 뚜렷한 목표의식을 견지하고 자기완성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경주함으로써 한층 더 아름답고 보람있는 인생을 구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랑스런 우리의 젊음이들이여, 저 높고 푸른 하늘을 향하여 가슴을 활짝 열고 부끄러움 없는 당신의 이름을 크게 한번 불러 보십시오. 오늘의 승리도 당신의 것이요 내일의 영광과 기쁨도 바로 젊은 당신들의 몫입니다.
경북고 교장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