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민족 고유의 음식들이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는 눈맛, 입맛, 독특한 냄새 등 3가지 맛을 잘 살리고 있기 때문이라고 노동신문 최근호가 소개했다.
노동신문에 따르면 우선 '눈맛'이 나는 이유는 음식을 요리하는 과정에서 음식감 자체의 자연색을 잘 살리고 자연계에 풍부한 식용식물의 색소물질들을 이용해 음식물의 볼품을 돋우기 때문이다.
특히 맛이 좋고 모양도 고운 열매들을 음식 만드는데 효과적으로 이용함으로써 음식의 모양이 돋보이게 하고, 음식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그릇을 사용함으로써 하나하나의 음식물이 마치 예술작품처럼 보이게 해서 맛을 한층 살려준다는 것이다.둘째로 '입맛'을 당기게 하는 방법은 봄, 여름, 가을, 겨울이 명확히 구분되는 우리나라의 사계절과 연관이 있다.
이러한 사계절에 따른 여러가지 음식감과 양념감들을 이용해 양념장을 잘 만들고 입맛에 맞게 고르게 쓰는 음식솜씨를 통해 어떤 음식이나 먹을수록 더 감칠 맛이나게 하고 소화와 흡수를 촉진시킨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셋째로 '독특한 냄새'로 맛을 내는 것은 고소한 맛과 향기를 풍기는 깨와 참기름을 비롯해 꿀이나 물엿과 같은 영양가 높고 잡맛이 없는 당분 등을 합리적으로 배합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수한 자극성과 향기가 있는 양념감과 함께 향초와 향료로도 효과를 내는 방법도 널리 이용되어 고유한 음식맛을 돋구고 있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