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KDI, 내년 성장률 상향 조정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한국개발연구원(KDI)는 21일 우리나라의 내년도 경제성장률전망치를 연 3.3%에서 4.1%로 상향조정했다.

KDI는 이날 '2001년 4/4분기 경제전망'을 통해 "소비와 건설 등 내수회복세가 회복되고 수출,설비투자수요의 감소세는 둔화돼 경기하강이 진정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같이 전망했다 .

KDI는 내년도 경세성장률은 상반기 3.6%,하반기 4.6%로 연간 4.1%에 이르고 내년도 물가상승률은 2.6%, 경상수지는 44억달러의 흑자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KDI는 "미 테러사태의 부정적 파급효과가 예상만큼 크지않았고 유가하락 등 대외여건도 나아지고있다"며 "이런 여건이지속되면 내년 성장률이 4.1%를 웃돌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KDI의 성장률 전망치는 한국은행의 3.9%나 IMF 등의 전망치보다 높은 것으로 최근의 아르헨티나사태 등을 고려치않은 것이어서 다시 하향조정될 가능성이 높다.

한편 KDI는 내년 상반기에는 어느정도의 확장적 재정정책의 기조를 유지하되 경기추이를 반영, 재정건전성에 대한 대응책을 적극적으로 마련하고 국유은행은 물론 한국투신과 대한투신 등 비은행금융기관의 민영화를 신속히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서명수기자 diderot@imaeil.com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이재명 대통령은 음주운전 사고로 물의를 일으킨 김인호 산림청장을 직권면직했고, 청와대는 고위직의 법령 위반 행위에 대해 엄중히 처리할 방침이...
롯데그룹 창업주 신격호 명예회장의 장녀인 신영자 롯데재단 의장이 21일 오후 1시 지병으로 별세했다. 향년 85세인 신 의장은 서울 신촌 세...
전북 김제에서 화재 감지기가 오작동으로 잘못 판단된 사건으로 80대 여성이 숨진 채 발견되었고, 소방관들은 경징계에 그쳤다. 한편, 거제에서...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