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용 신발의 첨단화는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과 부상방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 다. 스포츠 마케팅 측면에서도 스포츠용 신발은 하나의 산업으로 성장, 큰 시장을 형 성하고 있다.
공을 차는 과정에서 공에 직접 접촉하는 축구화는 선수들에게 가장 핵심적인 장비 다. 축구선수가 경기당 달리는 거리는 포지션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평균 약 10km 로, 90분 또는 120분동안 경기장을 정신없이 누벼야 하는 선수들의 경기력에 축구 화는 큰 영향을 미친다.
축구화는 이런 점을 감안해 무게와 압력, 충격흡수, 물기제거 등에 중점을 두고 과학적으로 개발돼 왔다. 운동수행 과정에서 신체에 주어지는 충격을 최대한 감소 시키고 발목과 발 뒷부분을 안정시키면서, 발의 형태 차이를 적절하게 고려한 신 발의 개발에 초점이 맞춰졌다.
축구화는 무거울 경우 선수들의 움직임을 힘들게 하므로 최대한 가벼운 것이 좋다 . 한국축구대표팀이 월드컵에서 착용할 축구화는 나이키가 개발한 '머큐리얼 베이 퍼'로, 기존 소재보다 두께가 3mm 얇아졌고 무게는 종전보다 49g 가벼워진 196g이 다. 올림픽에서 육상선수들이 신는 육상화는 100g까지 가벼워졌다.
축구화는 킥을 할 때 가장 높은 압력이 전달되는 발뒤꿈치의 압력 전달에도 주의 를 기울여 제작되어야 한다.
특히 축구화는 바닥이 높은 굽(징)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충격을 완충할 수 있어 야 한다. 굽이 지나치게 가늘고 뽀족하면 충격을 완충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위험 하므로 FIFA는 굽의 직경이 1.25cm를 유지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 축구화 가죽의 재질과 표면처리 과정을 통해 발의 동작과 체중 이동에 따른 공 기흐름을 조절하는 시스템이 적용된다. 이는 충격을 흡수, 볼 컨트롤을 정확하게 하고 킥을 할 때 반발력이 효과적으로 발휘될 수 있도록 한다.
물기 제거를 위한 노력도 중요한 과제이다. 물기에 젖거나 땀이 차면 축구화는 무 거워지고 미끄러짐에 의해 중심유지가 어려워진다.
따라서 물기 제거를 위한 축구화 표면과 내부의 방수 처리는 필수적이며, 이를 위 한 소재의 개발이 강조된다.
김기진 계명대 체육학과 교수 kjk744@kmu.ac.kr






























댓글 많은 뉴스
[단독] 정동영, 통일교 사태 터지자 국정원장 만났다
"참 말이 기시네" "저보다 아는게 없네"…李질책에 진땀뺀 인국공 사장
"'윤어게인' 냄새, 폭정"…주호영 발언에 몰아치는 후폭풍
대구 동성로 타임스 스퀘어에 도전장…옛 대백 인근 화려한 미디어 거리로!
장동혁 "李겁박에 입 닫은 통일교, '與유착' 입증…특검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