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 스윙에서 다운 스윙으로 넘어가는 동작을 전환(transition)이라고 한다. 주말 골퍼들의 스윙이 이 전환 동작에서부터 잘못되는 경우가 태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쉽지 않은 동작이기도 하다. 스타트 다운(start down)이라고도 하는 이 동작의 목적은 체중의 이동과 함께 손과 클럽을 스윙 평면 위로 정확하게 내려놓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한 마디로 전환 단계에서 잘못되면 제대로 된 스윙 궤도가 나올 수 없다는 의미가 된다.
일반적으로 백 스윙 때는 어깨가 골반(hip)을 리드하고 다운 스윙 때는 골반이 어깨를 리드하게 되는데 전환 동작에서의 골반 동작은 그만큼 중요해질 수밖에 없다. 그런데 클럽을 다루는 스타일에 따라 이 골반 동작이 사뭇 다르다는 것이다.
히터의 경우 백 스윙 탑에서 접힌 오른 팔꿈치를 릴리즈 시키는 데 마치 오른 팔뚝을 던져 내리는 이미지에 가깝다. 히터에게 있어 골반은 이 오른 팔뚝을 안에서 바깥쪽으로 던져 내릴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사진 1과 같이 골반의 방향이 공을 때리는 방향(인-아웃)을 거의 유지하면서 왼발에 체중을 받쳐놓는다는 느낌의 동작이 필요한 것이다.
스윙어의 경우 골반 동작의 목적은 오른쪽 어깨를 떨어뜨려 왼팔이 정확한 스윙 평면 상으로 스윙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된다. 그리고 왼팔이 피니시까지 스윙할 수 있는 충분한 힘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골반의 회전이 필요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사진 2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골반이 거의 타깃 라인과 평행할 정도로 회전하며 체중 이동이 된다.
대부분의 파워가 오른 팔뚝 근육에서 나오는 히터의 경우 왼발에 골반을 받쳐 놓고 때린다는 이미지가 되고 원심력과 왼팔의 스윙 아크를 이용하는 스윙어의 경우는 골반이 왼팔을 스윙하는 힘의 근원이라는 이미지가 된다.
배창효 스윙분석 전문가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