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역사속의 오늘]로버트 케네디 피격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1968년 6월 5일, 로버트 케네디 상원의원이 LA에 있는 엠배서더호텔에서 피격됐다. 캘리포니아주 대통령 예비선거에서 승리한 자축 연설을 하고 나오는 순간 총격을 받았다. 저격범은 요르단계 이민자.

케네디가 암살된 후 그의 뒤를 이을 것으로 기대됐던 그는 1968년 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에서 승리를 눈앞에 두고 암살당해 형의 비극적 전철을 밟았다. 그의 몸은 곧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다음날 아침 세상을 떠났다.

형인 존.F.케네디 대통령이 암살당한 지 4년5개월 만에 동생 로버트도 마흔세살로 비운을 맞이했다. 그의 시신은 알링턴 국립묘지의 형 옆에 묻혔다.

로버트 케네디는 하버드 대학교를 졸업하고, 1951년에 변호사가 됐다. 1960년에는 형의 대통령 선거운동을 관장했다. 이후 법무부 장관과 상원의원을 지냈다.

미국의 '정치 가문'으로 미국인들의 관심과 사랑을 한몸에 받았던 케네디가문은 케네디 전 대통령의 아버지인 조셉 케네디 이후로 1명의 대통령, 3명의 대통령 후보, 3명의 상원의원, 2명의 하원의원을 배출해냈다. 하지만 후손 중 8명이 사망하는 등 잇따른 비운을 겪었다.

▶1967년 중동 6일전쟁 개시 ▶1973년 제1회 세계 환경의 날

정보관리부 이재근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19일 발표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이재명 대통령의 지지율은 55%로 직전 조사 대비 1% 하락했으며, 부정 평가는 36%로 2% 증가했다. 긍정적...
금과 은 관련 상장지수상품(ETP) 수익률이 미국 연준의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과 실물시장 공급 부족으로 급등하며, 국내 'KODEX 은선물 ET...
방송인 박나래와 관련된 '주사이모' 불법 의료행위 논란이 확산되며, 유튜버 입짧은햇님이 직접 시인하고 활동 중단을 선언했다. 입짧은햇님은 '주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