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도내 시·군 어린이날·어버이날 다양한 축하행사 마련

▲ 어린이날을 맞아 경북지역 시군에서 다채로운 기념행사가 열린다. 사진은 지난해 포항 어린이날 축제. 포항시 제공
▲ 어린이날을 맞아 경북지역 시군에서 다채로운 기념행사가 열린다. 사진은 지난해 포항 어린이날 축제. 포항시 제공

5월 어린이날과 어버이날을 기념해 경북지역 시군에서 가족단위의 푸짐한 축하행사가 열린다. 어린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기 위한 다양한 체험 행사와 공연이 마련되고 노인들을 위로하는 경로잔치도 계획돼 있다.

◆어린이날 행사

5일 포항시 주최로 환호 해맞이 공원에서 백일장과 사생대회, 로봇체험 및 전시, 보물찾기, 페이스페인팅 등 체험행사와 댄싱공연, 119화재진압시범, 인기가수 공연, 포항스틸러스 팬사인회, 경품 추첨 행사가 열린다. 한얼향우회는 4일 구룡포초교에서 착한 어린이상 시상과 장기자랑, 태권도와 군악대 시범 등을, 포항해양경찰서는 5일 포항여객선터미널에서 경비함정 정박공개와 함정 체험향해, 해양환경 사진전시회 등을 갖는다.

경산 경북도교육정보센터(관장 정오용)는 방정환 선생과 어린이날 의미를 새기는 자료전시와 인형극 공연, 어린이들이 참여하는 '나만의 책도장 만들기' 행사를 마련한다. 또 '세밀화로 보는 호랑나비 한 살이', '만희의 집' 원화 34여점을 1층 상설갤러리에서 전시하며 '청개구리 왕눈이' 인형극과 '우리 가족 독도티셔츠 만들기', '사랑의 우리집 미니정원 꾸미기' 등 가족 문화체험을 마련한다. 경산교육청은 1일 계당초교에서 하양초교와 청천초교가 함께하는 공동 체육대회를 연다.

5일 영천 금호강 둔치에서는 영천동화읽는어른모임 등 주관으로 전시·체험과 놀이행사가 열린다. 좋은 책과 공예품 전시와 소방 체험이 예정돼 있고 요술풍선과 비누 만들기 등을 체험한다. 에어로켓 발사, 도미노게임, 활쏘기, 줄넘기, 비석치기 등 놀이행사와 수화공연도 준비된다.

경주시는 5일 경주체육관 앞 광장에서 과학과 전통, 먹을거리, 119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어린이날 큰 잔치를 연다. 장애인들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고통을 함께 나누기 위해 휠체어 타기와 눈가리고 길 찾아가기 등 장애인 체험코너도 마련된다. 과학도서와 곤충, 소방차량 및 장비, 문화재 탁본 등의 전시행사와 애니메이션 영화 상영, 수상보트 체험, 협동화 그리기, 비눗방울터널 등 즐길거리도 계획돼 있다.

청도군은 5일 공설운동장에서 우리의 전통문화 고취와 놀이문화를 주제로 어린이날 큰 잔치행사를 갖는다. 축하행사로는 동물캐릭터 환영식과 차산농악대 공연, 소방안전시범 및 체험, 치어리더 댄스공연, 청도사랑 퀴즈 레크리에이션, 도전 골든벨 퀴즈대회, 굴렁쇠릴레이 등이 마련되고 청도소년소녀합창단의 특별공연도 열린다.

영덕군은 5일 강구 삼사해상공원 야외공연장에서 영덕청년회의소 주관으로 다채로운 행사를 갖는다. 주요 행사로는 단체음악줄넘기, 태권도와 검도 시범, 가족 골든벨, 어린이 가수왕선발대회, 그림 그리기대회 등이 열린다.

울진군은 엑스포공원내 주공연장에서 5일 어린이 큰 잔치행사를 연다. 청소년 어울마당과 마술공연, 비보이 공연, 태권줄넘기 행사와 전교조 울진지회가 마련한 내가 만든 예쁜 컵, 야생동물 손수건, 빛의 환타지아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풍선아트와 페이스페인팅, 천연비누 만들기, 다례원 체험, 종이접기 등도 열리며 행사를 주관하는 울진청년회의소는 이날 9개 읍·면 전역에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할 계획이다.

◆어버이날 행사

8일 포항문화예술회관에서 경북도와 포항시 주최로 어버이날 기념행사가 열린다.

밸리댄스와 어린이트로트가수 공연, 중국기예공연단 공연, '할머니께 드리는 편지' 낭독 등이 예정돼 있다. 영천시는 이날 청통, 화북, 화남, 고경면과 중앙동 등지에서 경로잔치를 열어 어르신들에게 음식을 제공하고 위로 공연을 갖는다. 경주시립 노인전문요양병원은 이날 입원한 160여명의 노인들에게 카네이션 달아드리기 행사를 갖고 원화예술단의 흥겨운 국악한마당 공연도 펼친다.

울진에서도 이날 마을별로 식사 제공과 노래자랑 등의 잔치가 열리며 원남면은 매화중고에서 품바공연 등 경로잔치를 갖는다. 온정면은 구 온정중학교에서 면민체육대회를 겸해 경로행사를 열고 서면 삼근 1리와 2리에서는 노인 120여명을 초청해 1일 효도관광을 계획하고 있다.

경로잔치 추진위원회를 구성한 영덕 병곡면은 9일 병곡초교에서 노인 1천여명을 초청해 실버노래자랑, 국악트로트 공연, 각설이 타령 등 다양한 즐길거리로 '출향인과 함께하는 경로 한마당 잔치'를 벌인다. 강구면은 11일 강구체육관에서 참석 노인들에게 중식을 제공하고 민요가수 공연을 갖는다. 사회2부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