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고교 유형 어떤 게 있나

◆일반계열 :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외국어 등 보통 교과를 중심으로 가르치는 학교를 말한다.

▷일반고=일반 교과목 위주로 가르치는 인문계 고등학교. 평준화 지역은 대부분 내신성적으로 선발한 뒤 추첨, 배정 또는 선지원 후추첨 방식으로 학교를 결정한다. 비평준화 지역은 교육감 승인을 받아 학교 자율로 선발한다.

▷자율형 사립고=교육과정, 학사 운영 등을 상당 부분 자율화한 학교. 2010년 20개교가 운영되고 점차 늘어날 예정이다. 정원의 80%를 선발하는 일반전형은 평준화 지역의 경우 추첨 또는 내신과 면접 등을 반영한 추첨 방식으로 선발한다. 비평준화 지역은 학교가 정한 방식으로 선발하며 어디든 필기고사는 금지된다.

▷자립형 사립고=사립학교에 보다 많은 자율권을 주기 위해 2002년 시험 도입해 2010년 2월까지 운영한다. 1학년은 다른 학교와 같이 운영하며 2·3학년 과정은 학교 자율이다. 선발 방법은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하므로 각기 다르다.

◆전문계열 : 농생명산업, 공업, 과학, 외국어 등 전문 분야의 교과를 배울 수 있는 학교를 말한다.

▷전문계고=농업, 공업, 상업, 정보통신 등 특정 분야 교육을 목적으로 운영하는 고교. 2, 3학년 과정에서는 전문 분야와 관련된 교과를 55% 이상 운영한다. 주로 학과 단위로 선발하며, 일부는 통합 단위로 선발한다. 전문계고 가운데 35%는 핵심 기술인력 양성을 위해 정부, 지자체, 산업체 등의 지원과 요구를 받아 운영하는 특성화고다.

▷마이스터고=기술 명장 육성을 위해 학비면제, 실무 외국어 교육, 해외연수 및 취업을 지원하는 자율학교. 21개교가 내년부터 운영한다. 전국 단위로 모집하며 지역에서는 경북기계공고(메카트로닉스), 구미전자공고(전자), 금오공고(모바일제품)가 선정됐다.

▷특수목적고=과학고, 외국어고, 국제고, 체육고, 예술고 등이다. 과학고는 현재 전국에 19개, 외국어고는 30개가 있으며 광역 단위로 모집을 한다. 예술고는 전국에 25개, 체육고는 14개로 원칙적으로 전국 단위 선발을 한다.

▷대안교육 특성화고=체험교육 등 독특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 대구 달구벌고, 경주 화랑고 등 전국에 21개가 있다. 1학년은 35% 범위에서, 2·3학년은 전체 교육과정을 자율적으로 운영한다. 대개 10월 말에 원서 접수를 시작하는데 수시로 모집하는 학교도 있다.

김재경기자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