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푸드 & 헬스]검은깨

꾸준히 먹으면 항산화 효과…머리카락 노화 막아

차가워지는 날씨에 하나 둘 빠지는 머리카락, 희끗희끗 올라오는 흰머리카락…. 나이보다 늙어보이게 하는 머리카락의 노화에 청춘을 돌릴 방법은 없을까.

탈모는 식생활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머리카락은 95% 이상이 단백질과 케라틴으로 이뤄져 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우리 몸은 단백질을 비축하기 위해 생장기에 있는 모발을 휴지기 상태로 바꾼다. 이때 블랙푸드인 검은깨를 섭취하면 머리카락 지키기에 도움이 된다.

흰머리가 많은 중년이 검은깨를 꾸준히 먹으면 검은 머리가 새로 날 정도로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자랑한다.

검은깨의 단백질은 머리카락의 주성분인 케라틴의 원료로 두피에 영양을 주어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막아준다.

검은깨가 함유되어 있는 트립토판은 피부를 깨끗하게 해주고 머리카락에 윤기를 준다. 풍부한 식물성 지방은 피를 보충하고, 혈관을 튼튼히 해 두피에 영양을 준다. 검은깨는 또 일반 깨보다 셀레늄, 토코페롤 등 항산화성분이 풍부하다.

검은깨의 색소성분인 '안토시아닌'은 시력보호뿐만 아니라 면역증강,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통째로 먹으면 소화가 안 되고 흡수가 거의 되지 않으므로 살짝 볶아 갈아 먹거나 소스, 혹은 음료로 만들어 먹으면 좋다.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은 두피에 열을 오르게 해서 탈모를 조장한다. 라면 햄버거 피자 등 가공 인스턴트 식품과 커피 담배 등 기호 식품, 콜라 등 음료수도 모발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설탕이 지나치게 많이 들어간 과자나 케이크, 너무 맵거나 짠 음식은 모발 건강을 해친다.

최두성기자 dschoi@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