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의 요리재료(2~3인분)
조개 맑은 국 재료 : 조개 4마리(생합), 다시마 10㎝ 1장, 정종 20㏄, 국 간장 10㏄, 물 400㏄, 소금 약간, 유자 껍질 조금, 미츠바 또는 무순
타피오카 떡쌈 재료 : 개량컵(100~200㎖) 비율로 밀가루 7컵, 찹쌀가루 3컵, 타피오카 녹말 1컵, 소금, 파세리 조금.
삽겹살 숯불꼬치 : 삽겹살과 팽이버섯 등 각종 야채, 발사믹 식초, 요구르트 드레싱.
1.모래를 뺀 조개를 냄비에 넣은 다음 다시마와 물 4컵을 넣고 중불에 올린다.
2.끓기 직전 다시마를 건져내고 조개껍질이 벌어지면 정종을 한 스푼 넣고 불을 약하게 줄여 떠오르는 거품을 걷어내고 2~3분간 더 끓인다.
3.미츠바(일본요리에 많이 들어가는 향이 나는 야채)나 무순을 소금물에 살짝 데친다.
4.소금과 국간장으로 간을 맞춘 다음 담아내기 전에 정종을 넣고 조금 더 끓인다.
5.그릇에 담은 다음 미츠바와 유자껍질을 띄워준다.
≪팁≫조개류는 오래 끓이면 살이 질기기 때문에 익을 정도만 살짝 끓인다. 조개류의 모래를 해감시키는 방법은 물 5컵에 소금 10g을 넣어 조용하고 약간 어두운 곳에 종이로 덮어 하룻밤 두면 모래를 토해낸다.
1.밀가루와 찹쌀가루 타피오카 녹말(쫄깃쫄깃하게 해주는 역할)을 7:3:1 비율로 혼합해 넣고 소금, 파세리를 넣은 뒤 고운 채에 걸러서 얇게 반죽한 뒤, 프라이팬에 야구공만한 원형으로 얇게 구워낸다.
2.얇은 삽겹살로 팽이버섯 등 각종 야채를 싼 뒤, 미리 만든 간장소스(야채와 닭뼈를 이용한 소스)를 발라서 떡쌈으로 말아 꼬치 형태로 만들어 숯불에 굽는다.
3.집에서 만들어진 요구르트에 꿀과 레몬을 첨가해 맛을 낸 요구르트 드레싱을 샐러드에 골고루 뿌린다.
4.가능하다면 발사믹 식초(포도 식초)를 뿌려주면 야채의 향이 더 좋아진다.
≪팁≫간장소스를 만들 때는 야채와 닭뼈를 오븐에 연한 갈색으로 구워서 간장, 정종, 진간장과 섞어서 3시간 정도 끓여서 완성한다. 발사믹 식초는 은근한 불에 농도가 나올 때까지 졸여 사용한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성남시장 방 옆 김현지 큰 개인 방" 발언에 김지호 민주당 대변인 "허위사실 강력규탄"
"아로마 감정오일로 힐링하세요!" 영주여고 학생 대상 힐링 테라피 프로그램 운영
李대통령 "박정희 산업화 큰 업적…비판 있지만 공적 누구나 인정" [영상]
"울릉도 2박3일 100만원, 이돈이면 중국 3번 가"…관광객 분노 후기
취임 후 처음 대구 찾은 이재명 대통령, 핵심현안사업 지원 의지 강조(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