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구에는 이 운동을 기념하는 공원이 도심에 위치하고 있다. 국가재정이 파탄에 이른 대한제국에 대해 채무상환을 요구한 일본의 속내가 밝혀지자, 104년 전 대구를 중심으로 국권을 지키고자 분기한 항일 민족주의 운동이다. 국가의 주권을 지키기 위해 가정 경제를 희생한 이 운동은?(힌트 3월 31일자 26면)
2. 순흥 안씨로 알려져 있는 인물이다. 조선시대에는 천민 출신이 울릉도를 지키기 위해 드나들 수 없었기 때문에 신분은 중인 이상이었을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일개 사병의 몸으로 울릉도와 독도를 침탈하려는 왜구를 막아낸 이 인물은? 이후 장군의 호칭으로 불리게 됐다.(1일자 11면)
3. 마라톤은 우리나라 근대 스포츠 역사와 함께한 '최강'종목이다. 손기정, 서윤복, 함기용, 황영조 등이 대표적인 마라톤 스타다. 우리나라를 빛낸 마라토너로'봉달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으며, 2000년 도쿄 마라톤대회에서 2시간7분20초라는 한국 마라톤 역사상 최고 기록을 세운 이 인물은?(1일자 27면)
4. 육상 여자 종목에서 20년 이상 깨지지 않고 있는 세계 기록들이 있다. 이 중 여자 트랙 100m 종목도 마찬가지다. 1988년 미국의 이 여자 육상선수의 10초49라는 세계 신기록은 아직도 유효하며, 그녀가 같은 해 서울 올림픽에서 세운 200m 기록도 여전히 난공불락이다. 긴 손톱의 네일 아트로도 유명했던 이 미녀 육상선수는?(1일자 27면)
5. 백과사전의 대명사다. 1768년 스코틀랜드에서 처음 만들어진 이후 지식의 집대성이라는 목표가 흐트러진 적이 없기 때문에 아직도 인류로부터 사랑받고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사전이다. 1952년부터 22년간 편찬된 제15판 제작에는 당대의 석학을 모두 동원되었고 무려 3천만달러가 투자되기도 했다. 지금은 전자사전 때문에 어려움으로 겪고 있지만 세계적으로 유명한 이 사전은?(1일자 30면)
6. 프랑스 정부로부터 문화예술공로훈장을 받은 첫 예술인 부부다. 남편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피아니스트이며, 부인은 영화 배우이다. 이번에 프랑스 영화계의 추천으로 프랑스 문화부 장관이 수여하는 문화예술공로훈장 슈발리에 수자자로 선정된 이 여배우와 10년 전 음악적인 공로로 프랑스로 부터 훈장을 받았던 이 피아니스트는 각각 누구인가?(2일자 6면)
7. 조선 말기의 기업인이자 관료였고, 민족 독립운동가였다. 대구에서 지물 행상과 포목상으로 성공한 인물로, 정부의 검세관이 되어 조세곡을 관리하기도 했다. 1907년 정부가 일본에 빚을 많이 져 국권 상실 위기에 처하자 대구 광문사 김광제 사장과 함께 금연으로 나라의 빚을 갚자는 운동을 펼친 이 인물은?(2일자 18면)
8. 중국 신장위구르자치구의 중심 도시다. 중국은 이 도시를 2020년까지 중국 서부의 핵심도시이자 중서 아시아의 국제무역 중심도시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현재 중국 내륙의 자원개발 중심도시로 성장하고 있으며, 강철, 화학, 시멘트 공업 등이 발달한 이 도시는? (4일자 19면)
9. 충만한 생동감과 장중한 위압감을 특징으로 하는 바로크 미술에 이어 종교적 삶에서 벗어나 현세적 삶을 찬미하며, 화려한 세련미를 추구하는 미술풍이다. 프랑스 절대 왕정 시대에 유행한 미술풍으로 섬세하고 관능적이기도 하다. 루이 15세의 애첩이었던 퐁파두르 부인의 후원으로 절정에 달했던 이 미술사조는?(5일자 30면)
10. 일제 강점기 장지연 황성신물 주필이 민족의 아픔을 대변한 글이다. 장지연은 이 논설에서 일제 침략의 원흉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를 비난하고, 을사 오적(五賊)은 우리나라를 팔아 백성을 노예로 만드려는 매국노로 규정했다. 고종 황제가 을사조약을 승인하지 않았으므로 조약은 무효임을 전 국민에게 알린 이 글은?(6일자 3면)
♣79회 시사상식 '텐' 정답
1. 엘리자베스 테일러 2. 홍대용 3. 피바다 4. 김창숙 5. 카테고리 킬러 6. 국화와 칼 7. 박경원 8. 낭충봉아부패병 9. 햄릿, 맥베스, 오델로, 리어왕 10. 지프(Jeep)
♣지난주 10문제 모두 맞힌 정답자 중 당첨자
◆스파밸리 자유이용권 3명:이상일(포항시 북구 용흥1동) 김상욱(대구시 북구 동변동) 김성호(대구시 동구 방촌동) ◆우방랜드 이용권 3명:박희영(구미시 봉곡동 현대아파트) 서하정(대구시 남구 봉덕3동) 권오현(대구시 북구 산격2동) ◆영화상품권 2장 2명(협찬-대구웨딩연합회 MMC 만경관점):김선희(대구시 중구 남산2동) 김지영(대구시 수성구 신매동) ◆문화상품권 5천원권 3장 1명(협찬-북방중국어학원):안용복(김천시 구성면 광명리)
♣응모요령
우편 접수:(700-715) 대구시 중구 서성로 20 매일신문사 특집부 시사상식 '텐' 담당자 앞, 이메일 접수:cdrom@msnet.co.kr
권성훈기자 cdrom@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