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영주'봉화, 강원 평창'영월, 충북 제천'단양 등 6개 시'군으로 구성된 중부내륙중심권 행정협력회(의장 박노욱 봉화군수)가 전국 최초로 온'오프라인 통합 신개념 관광시스템을 선보여 주목받고 있다.
봉화군은 지난 1일 안드로이드 마켓에 관광 애플리케이션을 개설하고, 온'오프라인이 통합된 QR관광가이드북을 발간했다.
이번 중부내륙 6개 시'군의 애플리케이션과 QR관광가이드북은 협력업체인 한국문화관광콘텐츠개발㈜ 시스템이 적용돼 보다 체계화되고 통합된 관광 콘텐츠의 표준 플랫폼을 선보였다.
신개념 관광시스템은 과거 일방적이고 제한된 정보만을 제공하던 관광서비스 방식에서 탈피해 온'오프라인에서 소비자의 소통과 참여를 이끌어내 상호서비스까지 가능케 했다는 점이 스마트 관광마케팅의 특징이다.
특히 공간 활용이 가능한 QR코드라는 매개체를 통해 상호 연동돼 각각 독립된 기능을 하며 유기적으로 작동, 동일한 관광콘텐츠를 온'오프라인 환경에서도 손쉽게 얻을 수 있다는 점이 이제까지 볼 수 없었던 관광마케팅의 변화다.
6개 시'군의 애플리케이션은 각각 '평창여행', '영월여행', '제천여행', '단양여행', '영주여행', '봉화여행'으로 서비스되며, 애플리케이션의 주요기능은 주제별'동선별 관광콘텐츠 제공, GPS기반 지도부가서비스 제공 및 쇼핑메뉴 추가, 다양한 관광소식 실시간 안내, QR코드 리더기능, 관광객 소통'참여를 통한 '참여형 네트워킹 서비스', 하이브리드 방식의 플랫폼 등이다.
봉화군 관계자는 "관광전문 애플리케이션과 QR관광가이드북 개발은 기존 관광개발에서 분리돼 있던 온'오프라인의 관광콘텐츠를 하나로 통합하고,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환경을 최적화해 콘텐츠의 제작과 관리, 유통과 판매, 마케팅 등 새로운 관광 플랫폼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잠재된 관광객 유치와 참여 확대로 지역 관광 활성화에 크게 기여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영주봉화'마경대기자 kdma@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