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가족관계등록부 무인민원발급기로 발급하세요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 무인발급 수수료 반값 인하

가족관계등록부 무인민원발급기로 발급하세요

- 무인발급 수수료 반값 인하

경주시는 12월 30일부터 시민편의를 위해 관공서 내에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서 가족관계등록 관련 증명서 발급이 가능해진다.

무인민원발급기에서 가족관계등록부를 발급 받는 방법은

1)지문을 통해 2)본인확인을 거치고 3)안내에 따라 수수료를 투입하면 된다.

발급수수료는 500원으로 민원창구에서 직접 발급(1000원)받는 것 보다 50% 저렴하다.

발급이 확대된 민원 증명은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 등으로 폐쇄증명을 포함해 8종이다.

증명서는 대법원 가족관계등록예규에 따라 관공서 건물 내 무인민원발급기(본관 1대, 통합민원실 2대)에서만 발급이 가능하다.

운영시간은 대법원 가족관계등록예규 제14호 제8조에 의거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토, 일, 공휴일 제외)에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사생활 보호를 위한 『가족관계의 등록에 관한 법률』 개정에 따른 일부사항 증명제도도 시행한다. 이에 따라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 친양자입양관계증명서 발급 시 정정이력사항, 혼인 외 또는 전혼 중의 자녀 등의 항목은 제외한 증명서를 받아볼 수 있다.

경주시는 무인발급 수수료 감면과 편리성과 신속성으로 발급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배소영 인턴 maeil01@msnet.co.kr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는 30일 방송에서 '당원 게시판' 사건과 관련해 자신의 가족이 익명 게시판에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를 비판한 게시글...
대구경북 지역 기업들의 체감경기가 업종별로 엇갈리는 가운데, 제조업은 소폭 개선된 반면 비제조업은 한 달 만에 다시 위축됐다. 한국은행 대구...
서울 강남에서 SNS로 만난 두 10대가 몸싸움 중 흉기를 휘둘러 한 명이 부상을 입었고, 경남 창원에서는 피의자가 이전에 흉기를 들고 여자...
올해 전 세계에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하마스 간의 분쟁이 이어지며 국제 정세가 불안정하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공격을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