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실전 경매분석] 대구시 동구 신천동 숙박시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교통사정 양호·근린생활시설 밀집

# 유치권·임차인 있어 명도 고심해야

이번 주 분석대상 물건은 다음달 9일 대구지방법원 경매 2계에서 입찰될 예정(2011 타경 6588)인 대구시 동구 신천동에 있는 숙박시설이다. 대지 1천81㎡·건물 2천978㎡의 6층 건물로 감정가는 43억9천만원이며 최저 입찰가는 30억7천500만원이다.

본 물건은 MBC네거리 북동쪽 인근에 있으며 동쪽 및 북쪽으로 20m, 남쪽으로 4m 도로를 접하고 있어 교통사정이 양호한 편이다.

주변에는 숙박업소를 비롯해 관공서·위락시설·음식점 등 근린생활시설이 밀집되어 있고 주변의 다른 업소보다 주차장 시설이 잘 구비되어 있어 영업 경쟁력이 있어 보인다.

임대차 관계는 6명의 임차인(보증금 4억5천300만원·월세 1천980만원)이 1층 편의점, 2층 유흥주점, 3층 유흥주점, 4층 사무실, 5'6층 모텔로 사용하고 있다. 출입구는 두 곳으로 한쪽은 모텔, 한쪽은 유흥주점으로 통해 있다.

이 물건은 6명의 임차인들이 있지만 말소기준권리 이후에 사업자등록을 하여 낙찰자에게는 대항력이 없어 매수 후 보증금을 떠안는 문제는 없다.

다만 임차인들이 업소를 운영하기 위해 시설 투자를 많이 했고 유치권도 신고해 둔 상태다. 유치권 성립 여부는 불분명하지만 매수 후 유치권자와 임차인들의 명도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의해서 입찰 계획과 입찰 결정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리·이경달기자

도움말·백원규 한솔합동법률사무소 소장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오늘 법원에서는 윤석열 전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 혐의 사건에 대한 구형 결심 공판이 진행 중이며, 특검이 사형 또는 무기형을 구형할 가능성...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9일 서울 리움미술관에서 열린 '2026 장학증서 수여식'에 참석하여 새롭게 선발된 장학생들과 만났다. 이날 이 사장...
경기 파주에서 60대 남성이 보험설계사 B씨를 자신의 집에서 약 50분간 붙잡아둔 사건이 발생했으며, 이 남성 A씨는 반복적인 보험 가입 권...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