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드럽고 달콤한 오디찜케이크 한번 맛보세요."
영천시 문외동에서 떡집 '시루방'을 운영하는 장태자(50) 씨가 지역 특산물인 오디와 뽕잎을 이용해 다양한 기능성 건강식품을 생산해 주목받고 있다.
최근 오디영양떡, 오디찜케이크, 오디찐빵 등을 선보였다. 모두 발효 및 숙성과정을 거친 오디청을 넣어 기능성을 지닌 웰빙식품이다.
백설기와 찰떡 맛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오디영양떡은 잣, 호두, 호박씨, 해바라기씨, 건조오디, 대추 등을 넣어 쫄깃쫄깃하고 영양도 풍부하다.
오디청이 20%나 들어간 연보라색 오디찜케이크는 부드럽고 달콤한 맛이 난다. 발효시킨 뒤 가공한 뽕잎을 넣어 만들 경우 연두색을 띠며 작은 오디씨도 씹힌다. 오디찜케이크는 초등학교와 인근 골프장에 간식용으로 제공하고 있다. 서울, 부산 등 각지에 택배로 보내기도 한다. 오디영양떡과 오디찜케이크를 냉동할 경우 5개월 정도 보관할 수 있다.
팥소에 오디청을 넣어 만드는 오디찐빵의 경우 보관기간이 짧아 주문받아 제조한다.
오디영양떡, 오디찜케이크, 오디찐빵 모두 '영천 오디'뽕 명품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대구가톨릭대 지역연고산업육성(RIS) 사업단으로부터 오디 발효 및 숙성기술을 지원받아 출시됐다. 오디에는 당뇨병과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는 모라신, 루틴, 가바 등의 성분이 많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떡집에서는 오디제품 외 한과, 송편, 계피떡, 홍삼정과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산삼배양근 비빔밥도 맛볼 수 있다. 다문화가족이나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식상차림, 떡만들기 체험도 실시하고 있다.
장 대표는 "맛있고 건강에 좋은 오디영양갱 시제품도 만들었다"며 "오디영양떡과 오디찜케이크를 영천의 명물로 관광상품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영천'민병곤기자 minbg@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