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시사상식 '텐'] 1840년대에 美부통령을 지낸 정치인의 이름을 딴 이 도시는?

, 이번 주 시사상식 '텐' 문제입니다. (5월 3∼9일)

1. 미국 텍사스 주에서 두 번째 큰 도시로, 트리니티강의 세 지류가 만나는 곳이다. 텍사스 주 북동부의 중심지이며, 인근의 포트워스'알링턴'덴튼 등과 함께 대도시권을 형성한다. 1841년에 개척지의 교역소로 시작되었고, 1855년 프랑스'스위스'벨기에 출신의 과학자와 예술가 200여 명이 유토피아 건설을 목적으로 이곳으로 왔다. 1840년대에 미국 부통령을 지낸 이 정치인의 이름을 딴 이 도시는?(힌트 3일자 18면)

2. 스페인리그 1부인 프리메라 디비전(Primera Division)에 소속된 프로 축구클럽으로, 1902년 3월 18일 창단했다. 연고지는 에스파냐의 수도인 마드리드이고, 팀의 애칭은 메렝게춤을 뜻하는 '메렌게스'(Merengues), 흰색이라는 뜻의 '블랑코스'(Blancos). FC 바르셀로나와 함께 스페인 양대 전통의 명문 축구팀이다. 이번에 잉글랜드'이탈리아'스페인 3대 리그를 석권한 이 팀은?(3일자 23면)

3. 경북 김천시와 충북 영동군, 전북 무주군과 경계를 이루는 해발 1,176m의 산봉우리다. 정상에는 세 마리 거북이 등 위에 큰 여의주를 머리에 인 3마리 용이 세 방향으로 산 아래를 굽어보는 대화합 기념탑이 웅장하게 서 있다. 태종 때 조선을 8도로 나누고 이 봉우리를 기준으로 경상'충청'전라 3도로 나눴다고 해서 붙여진 이 봉우리의 이름은?(4일자 11면)

4. 프랑스 대통령의 공식 관저로 대통령사무소가 있으며, 장관회의도 이곳에서 열린다. 중요한 외국 인사의 방문 시에는 인근의 오뗄 드 마리그니가 숙소로 사용된다. 넓은 궁전으로도 유명하여 대통령과 저명인사들의 파티 장소로도 자주 쓰이며, 최근 대통령궁 주인이 사르코지에서 올랑드로 바뀐 이 궁전은?(4일자 12면)

5. 1929년 벨기에에서 태어나 발레리나를 꿈꾸다 타고난 미모와 매력 때문에 브로드웨이 연극 '지지'에 전격 캐스팅된 이후 '로마의 휴일'로 스타덤에 올랐다. 이어 '티파니에서 아침을' '마이 페어 레이디' 등의 잇따른 성공으로 세계적인 배우 반열에 올랐다. 말년에는 대장암에 걸려 시한부 선고를 받았지만 아프리카에서 봉사하는 일을 계속했던 여배우는?(4일자 30면)

6. 극심한 고통을 유발한 사건 이후에 겪는 후유증을 말한다. 고통이 너무 커서 그 사건은 그 시간 그대로 얼어붙고 갇힌 상태로 뇌에 저장된다. 사건을 기억할 때마다 당시 장면, 소리, 냄새, 생각, 감정 등이 강렬하게 일어나 다시 그 사건을 경험하는 것처럼 되풀이되는 고통을 말하는 전문적인 의학 용어는?(7일자 15면)

7. 아르헨티나의 '성녀'(聖女)로 불리며 빈민을 사랑했으나, 잘살게 해주지는 못했다. 순수했지만 잘못된 사랑은 결국 국가와 국민 모두를 가난에 빠뜨렸다. 1919년 사생아로 태어나 삼류 배우로 전전하다 아르헨티나의 대통령이 된 후안 페론을 만난 이후에 인생이 180도 바뀌었다. 남편을 부추겨 나라를 복지 천국으로 만들고, 경쟁력 없는 포퓰리즘으로 이끈 이 여성은?(7일자 26면)

8. 1955년에 발간된 기록문학의 걸작이다. 프랑스어 원작에서 14개 언어로 번역되어 호평을 받았다. 9부로 되어 있는데, 학문적 자기형성을 서술한 부분, 1930년대 브라질의 열대 및 오지(奧地)의 실태에 대한 기록, 아시아 여행의 인상 등이 밀도 있게 서술돼 있다. 저자인 레비 스트로스의 장대한 페시미즘(염세주의)에 채색된 독자적인 문명론을 이루고 있고 이 책의 제목은?(7일자 27면)

9. 프랑스의 화학자로 화학 과목에서 반드시 외워야 하는 '질량 보존의 법칙'을 만든 것으로 유명하다. '근대 화학의 아버지'로 불리며 연금술, 화약 제조 등 실용적인 측면에서 물질에 대한 탐구를 시작한 것으로 높이 평가받고 있다. 세금 징수원으로 일할 때는 화학적 지식과 기술을 이용해 불순물이 섞인 담배 밀수와 사기를 적발하는 데도 큰 공을 세운 이 학자는?(8일자 30면)

10. '음식의 맛을 아는 방법'이란 뜻의 우리나라 최초의 한글 조리서다. 경북 영양에 살던 사대부가의 장계향 선생이 후손들을 위해 지은 것으로 조리법은 물론 발효식품, 식품보관법까지 소개하고 있다. 앞뒤 표지 2장을 포함해 총 30장의 필사본으로 돼 있다. 조선시대와 오늘의 식문화를 비교 연구하는 데 소중한 자료로 쓰이고 있는 이 책은?(9일자 8면)

♣136회 시사상식 '텐' 정답

1. 카르멘 2. 빌바오 3. 코르시카섬 4. 누리비 5. 존 밀턴 6. 류시화 7. 이기붕 8. 오키나와 9. 카메하메하 1세 10. 예카테리나 2세

♣지난주 10문제 모두 맞힌 정답자 중 당첨자

◆스파밸리 자유이용권 2명:강구권(대구시 서구 중리동), 홍경희(대구시 수성구 천을로 23길) ◆이월드(우방랜드) 이용권 2명:정백일(대구시 서구 평리4동), 박용술(대구시 달서구 월배로 340) ◆대구 신교통카드 탑패스(수도권 사용 가능'1개당 1만원 충전) 2명:박지오(대구시 중구 남산동), 권성일(대구시 달서구 용산1동) ◆영화관람권(2장) 2명(협찬-대구웨딩연합회 MMC 만경관점):박민정(고령군 다산면 호촌리) ◆갤러리존 상품권 5천원권 4장(협찬-동성로 갤러리존):오소영(대구시 달서구 송현동)

♣응모요령

우편 접수:(700-715) 대구시 중구 서성로 20 매일신문사 특집부 시사상식 '텐'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