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시사상식 '텐'] 원래 '목초지'라는 뜻의 스페인 말에서 비롯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 이번 주 시사상식 '텐' 문제입니다. (5월 24∼30일)

1. 원래 '목초지'(meadows)라는 뜻의 스페인 말에서 비롯됐다. 1700년대 이곳을 처음 지나간 스페인 사람들에게 이 땅은 잡초가 무성한 거대한 불모지였다. 하지만 1936년 후버댐이 생기면서 사막의 이 불모지가 향락의 오아시스로 탈바꿈했다. '아메리칸 드림'의 상징이자 자본주의의 결정판인 이곳은?(힌트 24일자 22면)

2. 18세기 초 영국 런던의 인구가 급격히 늘어날 무렵 경찰력만으로는 시민의 안전을 지킬 수 없어 민간 경비업체가 이 일을 감당했다. 이 때 민간 경비업체를 운영하면서 겉으로는 시민의 재산을 지키면서 속으로는 온갖 불법을 일삼고 암흑가의 보스로 군림하며 '양의 탈을 쓴 늑대'의 대명사가 된 인물은?(24일자 30면)

3.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보리수, 연꽃과 함께 불교나 사찰을 생각나게 하는 나무다. 하얀 고깔모자를 연상케 해서 밥꽃, 흰 사발 같다고 해서 '사발꽃'이라고도 부른다. 북한에서는 '큰접시꽃'으로 불린다. 아주 작고 하얀 꽃들이 모여 동그랗게 피어 있는 꽃 모양이 부처님 머리를 닳았다고 하는 이 꽃나무의 이름은?(25일자 22면)

4. '가장 위대한 종군 사진작가'로 평가받는 인물이다. 헝가리의 가난한 집안에서 안드레 프리드만이라는 본명으로 태어났으며, 노르망디 상륙작전, 스페인 내전 등에서 유명한 사진들로 포토저널리즘의 신화를 만들어냈다. 자신의 이름을 딴 사진의 신조어까지 낳게 한 사진작가는?(25일자 30면)

5. 전략무기감축협상(SALT)을 이끌어 낸 구 소련의 정치가로 1970년대 데탕트 설계의 주역으로 동서 긴장완화에 미친 공로가 큰 인물이다. 집권기간 중 미국과 소련 간 군사력의 균형을 가져왔고 계속된 동유럽의 자유화 운동과 탈소 노선을 추구하는 유로코뮤니즘의 대두, 국내의 반체제운동 때문에 곤혹을 겪기도 한 이 인물은?(26일자 23면)

6. 베를린'베니스 영화제와 함께 세계 3대 영화제로 꼽히는 칸 영화제의 최고상을 말한다. 원어로는 'Palme d'Or, Golden Palm'라고 하며, 20개 내외의 후보작 중에서 선정된다. 처음에는 최고상을 'GP'라고 했는데, 1955년에 트로피 모양을 따서 이렇게 명명됐다. 칸 영화제 최고 영예인 이 상의 명칭은?(28일자 2면)

7. "사랑하는 여인이 곁에 없다면 저는 이 무거운 짐을 계속 짊어지고 갈 수 없을 것입니다"는 연설을 마치고 왕위 즉위 8개월 만에 여인이 사는 곳으로 떠난 영국의 왕이다. 두 번의 이혼 경력까지 있는 여인인 월리스 심슨이라는 여성과 왕위를 바꾼 이 낭만적인 인물은?(28일자 26면)

8. 무엇이든 우연히 잘 찾아내는 능력, 재수 좋게 우연히 찾아낸 것으란 뜻으로 '뜻밖의 행운'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갖고 있다. '사랑은 하늘이 맺어준 운명'이라는 것을 강조하며 주인공들의 아쉬운 이별과 우연한 재회를 감동적으로 담고 있는 존 쿠삭'케이트 베킨세일 주연의 영화제목이기도 한 이 말은?(29일자 19면)

9. 자국 연안으로부터 200해리까지 모든 자원에 대해 독점적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유엔 국제해양법상의 수역을 말한다. 어업자원 및 해저 광물자원, 에너지 탐사권, 해양과학 조사 및 관할권, 해양환경 보호에 관한 관할권 등에 대해 연안국의 권리를 인정하고 있는 이 구역은?(29일자 20면)

10. 오스트리아 뮤지컬의 진수를 보여주는 작품이다. 오스트리아 황후인 이 인물의 일대기를 죽음과의 사랑이라는 판타지적 요소로 풀어낸 작품이다. 김선영, 옥주현, 류정한, 송창의, 김준수 등 화려한 캐스팅으로 화제가 됐으며, 화려한 드레스와 합스부르크 황실의 웅장함이 그대로 재현된 이 뮤지컬은?(30일자 20면)

♣139회 시사상식 '텐' 정답

1. 콜로라도강 2. 사라 3. 아리랑 3호 4. 치미 5. 도나 썸머 6. 호찌민 7. 무여 큰스님 8. 로빈깁 9. 적조현상 10. 쿠스코

♣지난주 10문제 모두 맞힌 정답자 중 당첨자

◆스파밸리 자유이용권(2매) 1명:이희숙(영천시 창구동 서울보증 이수대리점) ◆팔공산온천관광호텔 초대권(2매) 1명:이동우(대구시 수성구 만촌1동 창조빌라) ◆이월드(옛 우방랜드) 이용권(2매) 2명:도경록(대구시 달서구 용산동), 전경희(대구시 수성구 신매동) ◆대구 신교통카드 탑패스(수도권 사용 가능'1개당 1만원 충전) 2명:이장형(경산시 경안로 226번지 한국농어촌공사 경산지사), 김영신(대구시 서구 내당4동) ◆갤러리존 상품권 5천원권 4장(협찬-동성로 갤러리존):이미경(대구시 북구 태전동 메디팜 녹색약국)

♣응모요령

우편 접수:(700-715) 대구시 중구 서성로 20 매일신문사 특집부 시사상식 '텐' 담당자 앞, 이메일 접수: cdrom@msnet.co.kr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오늘 법원에서는 윤석열 전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 혐의 사건에 대한 구형 결심 공판이 진행 중이며, 특검이 사형 또는 무기형을 구형할 가능성...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9일 서울 리움미술관에서 열린 '2026 장학증서 수여식'에 참석하여 새롭게 선발된 장학생들과 만났다. 이날 이 사장...
경기 파주에서 60대 남성이 보험설계사 B씨를 자신의 집에서 약 50분간 붙잡아둔 사건이 발생했으며, 이 남성 A씨는 반복적인 보험 가입 권...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