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자연음식 이야기] 두부(3)-가정에서 만들기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간수제 종류 따라 장·단점…용도 맞게 준비해둬야

두부는 응고제만 있으면 집에서 사용하는 기구를 이용해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응고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염화마그네슘'염화칼슘'황산칼슘'글루코노델타락톤 등의 응고제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이는 콩 단백질이 금속과 가교결합을 하여 거대 단백질을 만들어 침전되기 때문이다. 응고제가 없으면 단백질을 응고시킬 수 있는 식초, 레몬, 유자주스 등을 이용한다. 콩단백질은 pH 4.5 근처의 산도에서 용해성이 최소가 되기 때문이다.

재료와 사용법은 간단하나 신맛이 날 수 있으므로 간수제가 없을 때는 천일염을 보관하면서 흘러내린 물을 받아 응고제로 사용하거나 천일염에 물을 뿌려 흘러 내리는 물을 받아 사용하여 두부를 만들 수도 있다.

집에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두부제조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세척 및 수침: 콩 1㎏을 물에 씻어 겨울에는 15시간, 여름에는 8시간 정도 물에 불린다. 이 때 썩은 콩, 잡티, 돌 등 이물질을 잘 제거 하여야 한다. 잘 불려진 콩은 반으로 쪼개어 보았을 때 주름살이 다 펴진 상태다.

2. 마쇄: 불린 콩을 건져 물을 뺀 다음 원료콩의 약 2, 3배에 해당하는 물을 조금씩 첨가하여 마쇄한다.

3. 가열: 원료콩 무게의 6, 7배(6~7ℓ)의 물을 솥에 넣어 끓인 후 마쇄한 두즙을 넣어 끓인다. 끓이는 동안 눌지 않도록 잘 저어 주고 거품이 생겨 넘치려고 하면 식용유나 소포제를 약간 넣어 거품을 삭힌다. 두즙이 끓기 시작하면 100℃에서 3, 4분간 더 끓인다.

4. 여과: 끓인 두즙은 꺼내 베 자루 또는 여러 겹의 거즈 자루에 넣어 압착하여 두유를 얻는다.

5. 응고: 두유 온도를 75~85℃로 유지시키면서 황산칼슘 같은 응고제(간수제)를 넣어 준다. 응고제는 원료 콩 무게의 2~3% 즉 20~30g을 물 100㎖에 현탁액으로 만들어 두유를 서서히 저으면서 두 번 나누어 넣어 잘 혼합되도록 8~10회 정도 더 저은 후 10~15분간 정치시킨다. 서서히 콩 단백질이 뭉게구름처럼 엉기면서 연한 노란색의 투명한 순물이 보이면 완성된 것이다.

6. 성형: 응고된 것을 순두부라고 한다. 10분 정도 숙성시키고 순두부가 깨어지기 전에 보자기를 깐 두부 상자에 부어 준다. 위에 보자기로 잘 덮어서 뚜껑을 덮어 무거운 물건을 얹어 순물이 서서히 빠지도록 압착한다.

7. 두부 냉각: 성형된 두부를 즉시 찬물에 넣으면 여분의 응고제가 제거되면서 단단해진다. 이때 물의 온도가 차가워야 즉시 냉각되어 미생물의 번식을 저지할 수 있다.

※두부 제조시 사용되는 간수제는 종류에 따라 장'단점과 특징이 있어 어떤 용도의 두부를 제조할 것인지에 따라 선택해야 한다.

▷염화마그네슘=소금 제조시 얻어지며 물에 잘 녹아 사용하기 편하고 두유의 응고 온도를 75~85℃로 유지해야 좋은 품질의 두부를 얻을 수 있다. 단점은 응고가 느리고 성형시 물이 잘 빠지지 않아 시간이 많이 걸린다.

▷염화칼슘=물에 잘 녹고 성형시 물은 잘 빠지지만 보수성이 없어 두부가 좀 단단하고 맛도 조금 떨어진다. 유부제조용 두부에 어울린다.

▷황산칼슘=가장 많이 쓰이는 응고제이다. 서서히 녹으면서 뭉게구름처럼 응고되고 보수성과 수득률이 높고 맛도 좋은 편이다. 하지만 물에 잘 녹지 않아 사용시 완전히 녹여 써야 한다. 두유의 온도도 80~85℃ 정도로 약간 더 높은 것이 좋다.

▷글루코노델타락톤=최근 사용하는 응고제로 연두부 제조에 사용하며 두유의 온도도 85~90℃에서 사용해야 한다. 물에 용해시키면 가수분해 되어 글루코산으로 변하므로 용해 즉시 사용해야 한다. 글루코산으로 된 상태에서 사용하면 두부에서 신맛이 강하게 날 수 있다.

신아가 참(眞)자연음식연구소 원장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오늘 법원에서는 윤석열 전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 혐의 사건에 대한 구형 결심 공판이 진행 중이며, 특검이 사형 또는 무기형을 구형할 가능성...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9일 서울 리움미술관에서 열린 '2026 장학증서 수여식'에 참석하여 새롭게 선발된 장학생들과 만났다. 이날 이 사장...
경기 파주에서 60대 남성이 보험설계사 B씨를 자신의 집에서 약 50분간 붙잡아둔 사건이 발생했으며, 이 남성 A씨는 반복적인 보험 가입 권...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