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별별 자격증] 별난 직업을 위한 자격증

탐정'게임테스터'연예인 관리사…재미도 만끽

직업의 종류가 갈수록 다양해지면서 유별난 자격증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다. 별난 자격증을 바탕으로 한 이색적인 직업은 그만큼 성취감과 즐거움이 크다.

▷PIA 민간 조사사(탐정)=어렸을 적 호기심이 많은 친구의 선망이었던 명탐정 셜록 홈스, 셜록 홈스와 같은 일을 할 수 있는 자격증이 바로 PIA 민간 조사사 자격증이다. PIA는 쉽게 말해 '탐정'이다.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각종 사건과 사고에 대해 공권력이 미치지 못하는 분야를 법률이 허용하는 범위에서 각종 정보와 자료를 수집하고 사실을 확인하는 등 민간조사 업무를 수행하는 사설탐정을 말한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검증이 된 21세기 고소득 유망 전문직이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범죄의 수법도 다양하게 진화되면서 사설탐정의 수요가 늘고 있다.

▷조향사(調香師)=사람이 후각으로 느낄 수 있는 각종 향기와 냄새를 혼합해서 새롭고 독특한 향기를 만들어 낸다. 현재 국내 화학회사와 화장품회사의 부설 연구소나 관련 부서 등에 조향사가 일하고 있다. 후각에 남달리 민감하고 예술적 감각 및 유행에 대한 인식이 뛰어난 사람이라면 적합하다. 유행 및 개성에 따른 소비자들의 향수 수요가 늘어나고, 각종 공공시설과 업체 등에 방향제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조향사의 취업 기회는 늘어날 전망이다.

▷게임테스터=컴퓨터나 게임에 흥미가 있다면 한 번 관심을 가져볼 만한 직업이 게임을 평가하는 게임테스터다. 하지만 컴퓨터에 관한 컴퓨터 설치'조립, 데이터베이스 구축, 웹 관리 등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복권디자이너=행운을 만들어 내는 디자이너다. 복권디자인은 다른 디자인들과 달리 예쁘고 강렬한 디자인에 행운의 느낌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수백만 명에 이르는 고객의 눈길을 끌기 위해 컬러풀하면서도 참신한 생명력을 실어야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힘이 드는 것 또한 사실이다. 디자인에 관심이 있고, 미적 감각이 뛰어나다면 도전해 볼 만하다.

▷만화가 매니저=만화가에게 매니저는 무척 생소하다. 그만큼 이색적이고 별난 직업이다. 하지만 요즘 주목받고 있는 분야다. 만화가 매니저는 작가의 작품이 창출한 캐릭터를 상업화시키는 것으로 만화가 대신 캐릭터의 상품화를 사업체와 협의하거나 출판 업무를 돕고, 때로는 작가의 스케줄 등을 관리한다. 캐릭터 사업은 부가가치가 인정되는 사업이므로 매니저의 활동 반경은 날로 넓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장기이식 코디네이터=가족 중에 중증 환자가 있다면, 더욱이 갑자기 사고로 응급실로 실려갔다면 정신이 없을 것이다. 이럴 때 누군가가 옆에서 일을 도와준다면 얼마나 좋을까? 더욱이 암환자와 같이 장기이식이 필요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가족 중 누군가의 장기를 이식해야 한다면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이럴 때 장기이식이 이루어지는 상황을 처음부터 끝까지 조정하며 수혜자와 기증자, 의료진과 한 팀이 되어 효과적으로 장기이식이 이뤄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을 하는 사람이 장기이식 코디네이터다.

▷연예인관리사=최근 한류 열풍으로 뜨고 있는 자격증이다. 일정을 관리하고 운전을 하는 등 연예인들의 활동을 도와주는 일을 한다. 경력이 쌓이면 치프매니저로 승진을 하면서 연예인의 일정을 관리하고 홍보'섭외'계약'마케팅 등 기획업무를 한다. 나중에 기획사를 차려 직접 운영할 수도 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