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 이산초등학교가 '2012년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공모전'에서 전국 최우수 학교로 선정됐다. 이외에도 대구는 3개교, 경북은 이산초교를 비롯해 9개교가 우수학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교육과학부가 주최한 이 공모전은 교육과정 편성'우수 사례를 발굴, 일반화시켜 학교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2003년부터 도입했다. 올해 공모 주제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인성교육 실천'이다.
경북에서 교육과정 우수학교로 선정된 곳은 초교 4개교(이산초교, 아포초교, 청통초교, 포항제철지곡초교), 중학교 4개교(이동중, 삼성현중, 효령중, 삼육중), 고교 1개교(선덕여고) 등 9개교. 특히 이산초교는 폐교 위기 속에서도 지역 각 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약을 맺고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실시한 것이 주목을 받았다.
대구에서 교육과정 우수학교로 선정된 곳은 동변초교, 용산초교, 북동중 등 3개교. 동변초교는 '꿈'힘'아름다움을 가꾸는 행복한 배움 공동체'라는 목표 아래 학부모 배우공동체 활성화, 감성을 키우기 위한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등에 힘써 좋은 평가를 받았다.
용산초교는 주제별 토론 학습과 주제별 현장체험학습 등으로 '4step up 프로젝트 용산 Top 교육과정'을 운영했다. 북동중 경우 주제중심형 융합 수업을 위해 수업 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블록타임제 실시 등 창의 인성 융합 교육이 눈길을 끌었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