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날씨에 겨울철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손 쉬운 운동요법 몇 가지를 소개한다. 규칙적으로 꾸준히 체질에 맞게 활용한다면 잘못된 섭생(攝生:병에 걸리지 않도록 건강 관리를 잘해서 오래 살기를 꾀한다는 뜻. 양생(養生)이라고도 함)으로 쉽게 초래되는 겨울철 질병 치료와 예방에 좋은 효과를 체험할 수 있다.
먼저 말초혈액의 순환을 돕는 '손 마사지법'이 있다. 먼저 엄지손가락으로 손바닥 중앙을 눌러준다. 그런 뒤 둘째와 셋째 손가락 사이를 눌러준다. 다시 손가락 윗부분에서 손톱까지 작은 원을 그리며 문지른다. 마지막으로 깍지를 낀 채 쭉 펴주면서 마무리하면 된다.
비뇨 및 생식 기능을 회복시키고, 노화를 예방하며 특히 허리 기능 강화에 좋은 '용천혈 자극법'도 있다. 용천혈은 두 번째 발가락 세 번째 발가락의 바닥 부분을 따라가다보면 움푹 파인 곳이다. 우리 인체 중 신장(콩밭)에 해당하는 부분이며, '샘물이 솟는 구멍'이라는 뜻처럼 기를 북돋우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어깨 및 골반 운동으로 '근이완 요가법'도 있다. 허리 통증의 치료와 예방, 가벼운 근력운동과 스트레칭으로 근육 및 관절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먼저 엎드린 자세에서 한쪽 다리와 두 다리를 차례로 높이 들어올린다. 뒤로 누운 자세에서 무릎을 세우고 엉덩이를 들어서 위와 아래로 움직인다. 또 누워서 한쪽 다리를 가슴 가까이로 끌어당긴다.
팔'다리 운동으로 '관절 기체조법'이 있다. 관절염의 치료와 예방뿐 아니라 기혈순환, 근육강화, 관절이완, 통증완화 등에 좋다. 먼저 바로 누운 자세에서 팔과 다리를 들고 흔들어주는 '모관운동'을 한다.
그런 뒤 다리를 쭉 펴고 앉아서 발끝 당기며 무릎 펴준다. 바로 서서 무릎을 펴고 허리를 굽혀주는 자세로 오금 풀어주기를 한다. 다시 뒤로 누워서 팔꿈치로 상체를 지지한 자세에서 무릎을 굽혔다가 펴주는 운동을 한다. 마지막으로 바로 누워서 다리를 끌어당겨 의자에 앉는 자세(행공자세)를 취한다.
홍제한의원 김성진 원장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