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끈벌레 한강 대량서식 "끈 모양 괴물이 나타났다! 닥치는 대로 먹어!"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끈벌레 한강 대량서식'소식이 전해졌다.

어류를 잡아먹는 '끈벌레'가 한강 하류에서 대량서식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기도 고양시는 26일 "지난달부터 한강 가양대교 하류부터 자유로 장월IC 30㎞ 구간에서 다량으로 잡힌 정체불명의 벌레를 조사 결과 국립수산과학원은 '끈벌레'라고 통보했다"고 밝혔다.

끈 형태의 모습을 하고 있는 끈벌레는 주로 바다에 서식하는 유형동물이다.

끈벌레는 20~30㎝ 크기로 머리 부분은 원통형에 꼬리 부분으로 가면서 납작해지고 이동성이 좋다.

주로 모래 및 펄 속, 해조류 사이, 바위 밑에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포식성이 강한 이 끈벌레는 신경계 독소를 뿜어내 환형동물, 갑각류, 연체동물 등 어류를 잡아먹어 생태계를 위협한다.

이에 한강 하류 어민들의 피해는 이만저만이 아니다.

끈벌레들이 하루 수백 ㎏씩 그물에 잡혀 함께 올라온 실뱀장어를 죽여 실뱀장어 하루 어획량이 3~4년 전 500g이었지만 현재는 50g도 안 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이 끈벌레에 대한 연구 자료가 많지 않아 유입경로 등을 밝혀내는 데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뉴미디어부 maeil01@msnet.co.kr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북한의 무인기 침투 주장에 대해 '우리 군이 보유한 기종이 아니다'라고 반박하며 사실 자체를 부인했다. 북한은 한국이 ...
대구시와 경북대의 지원으로 대구 청년들이 'CES 2026'을 방문해 신기술 적용 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나누고 창업 및 취업 준비에 대한 ...
10일 오후 3시 15분경 경북 의성군 비봉리 일대에서 발생한 산불이 강한 바람을 타고 빠르게 확산되면서, 의성군은 즉각 대응 2단계를 발령...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