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철과 함께 찾아오는 고민이 바로 바캉스 패션을 위한 몸매 관리다. 갑작스런 다이어트로 5~10㎏씩 감량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자신의 몸매 라인을 정리해 날씬해 보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어느 정도 가능하다.
영화나 드라마 속 해변의 여인은 누가 보기에도 아름다운 뒷모습을 갖고 있다. 영화 속 이야기이기는 하지만 뒷모습에 반해 그녀를 따라오는 멋진 남자도 있고, 가끔 앞모습과 뒷모습이 지나치게 달라 놀라움을 선사하기도 한다. 이번 여름에는 매력적인 뒷모습을 만들어 보자.
먼저 등 라인을 예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려 한다. 일반적으로 아름다운 등은 살이 울퉁불퉁하지 않고 등 가운데로 일직선의 척추 라인이 살짝 들어가 있는 것을 말한다. 이런 등 라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척추기립근을 사용해 강화해야 한다.
허리 위쪽의 등 라인을 매끈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동작으로 필라테스의 프로운 프레스 업(prone press up)이라는 것이 있다. 바닥에 엎드린 상태에서 두 손은 가슴 바로 옆에 두고 팔꿈치는 천장을 향하도록 한다. 이 상태에서 천천히 상체를 들어 올리면서 등을 다리 쪽으로 당겨 내리는 느낌을 가진다. 상체를 들어 올릴 때 한 번에 훅 올라오는 것이 아니라 크게 4단계로 나누어 척추 뼈 하나하나를 분절하여 천천히 움직여야 한다. 이때 척추를 잡고 있는 척추기립근이 쓰이게 되므로 매일 반복하면 척추기립근이 강화되는 효과가 있다.
등 근육을 사용하는 방법이 익숙해졌다면 이 동작에 약간의 변형을 주어 뒤쪽의 허리 라인도 다듬어 보자. 프로운 프레스 업 동작에서 한 팔을 들어 몸통을 비틀어 주면서 허리 쪽 근육이 쓰이도록 한다. 이때 하체는 움직임이 일어나지 않으며 상체를 비틀 때 숨을 내쉬고 준비자세로 돌아오면서 들이쉰다. 이 동작을 할 때 특히 주의할 것은 상체를 들어 올릴 때 복부가 아래로 처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 이유는 복부가 지탱해주지 못하는 상태에서 등 운동을 하게 되면 허리에 무리가 올 수 있기 때문이므로 꼭 주의한다. 손은 상체를 들어 올릴 때 보조 기능을 하는 것이지 팔로 짚고 상체를 들어 올리는 것이 절대 아니다.
마지막으로 힙 라인을 아름답게 만들어보자. 바닥에 엎드린 상태에서 양손을 포개 이마 아래에 둔다. 골반의 앞쪽에 있는 치골은 바닥에 지그시 눌러놓은 상태에서 숨을 내쉬며 쭉 펴고 있는 뒷다리를 허벅지를 이용해 들어 올린다. 다리를 내릴 때 들이쉬고 들어 올릴 때 내쉬는 호흡을 한다. 이 동작을 좌우 각 4회씩 반복한다.
등 라인을 만드는 동작과 허리, 힙 라인을 만드는 동작을 따로따로 연습한 다음 등과 힙에 힘이 생기면 한 번에 세 가지 동작을 붙여서 할 수 있다. 등과 허리, 힙 라인을 만드는 동작을 한 번에 할 때는 엎드린 상태에서 상체를 들면서 다리도 위로 들어준다. 이 동작들을 함께 하면 운동 효과는 더 커지지만 근육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은 상태에서는 통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이번에 살펴본 동작들은 비단 여름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꾸준히 하면 다이어트 효과는 물론, 전체적인 상체의 라인을 아름답게 가꾸는 데 도움이 된다. 건강한 신체를 만들기 위해서는 단기간에 큰 효과를 얻으려 하기보다 장기간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하루에 30분만 투자해 건강한 신체와 아름다운 보디라인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단, 혼자 운동을 하다 통증이 생기거나 관절에 무리가 생기는 것 같으면 즉시 전문가를 찾아 상담하는 것이 좋다. 아무리 좋은 운동이라도 자신의 신체 상태에 맞지 않으면 도리어 독이 될 수 있으므로 항상 몸 상태를 체크하며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
도움말'조영애 바디발란스 원장(www.바디발란스.kr)
댓글 많은 뉴스
'박정희 기념사업' 조례 폐지안 본회의 부결… 의회 앞에서 찬반 집회도
법원장회의 "법치주의 실현 위해 사법독립 반드시 보장돼야"
李대통령 "한국서 가장 힘센 사람 됐다" 이 말에 환호나온 이유
李대통령 지지율 50%대로 하락…美 구금 여파?
김진태 발언 통제한 李대통령…국힘 "내편 얘기만 듣는 오만·독선"